[평생교육론] 제7장 문화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교육의 정의

2. 교재 문화교육론 요약

3. 세대별 문화 트랜드

4. 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한국인의 문화소비형태는 서구인에 비해 '싸구려의 이미지'로 인식.
단순히 문화소비 수준이나 형태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취하고 있는 문화활동에 관한 우리의 평생학습의 태도와 교육의 수준에 문제가 있다.


2) 현황

(1) 한국인의 문화생활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횟수가 연평균 1회를 넘지 못하는 빈약한 문화 생활을 하고 있음.
새로운 문화의 모습을 만들어 내는 힘으로서의 문화와 여가,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학습을 이끌어내는 힘으로서의 문화교육의 토양이 부족.

(2) 현대인의 포화정체감
① 포스트모던의 정보화 사회의 두 가지 속성
ⓐ 셀룰라 사회 정보연결망을 통한 '거미줄 정보문화'
but 정보생산과 소비간의 불균형 문제점 존재 지체현상과 지연현상
ⓑ 세포사회, 칩 사회, 복제사회
- 세포사회 수만 개의 세포로 서로 갈리어 있으면서도, 원칙에 따라 제대로 된 작동을 부여하기만 하면 하나가 전체처럼, 전체가 하나처럼 전체를 위해 총체적으로 반응하는 사회. 따라서 다른 식의 협동문화와 협력문화 필요
그러나 현대인의 '포화 정체성' 문제 존재
- 복제사회 미래사회는 유전공학의 발전으로 복제인간과 같은 새로운 인간상의 출현이 예측된다. 이러한 예측들은 인간의 생존 그 자체를 '포화 정체성'에 빠져 들어가게 할 위험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현대문명의 빠른 발전속도와 쏟아져 나오는 각종의 정보들은 '정신적 지체'현상을 야기시켜 문명의 부산물에 줏대 없이 함몰되어 버리는 인간의 포화 정체성을 더욱더 드러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사립학교에서는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국립, 공립의 학교에서 종교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특정 종교는 안됨.)4.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1 행정력의 강화2 합리화의 촉진3 민주화의 촉진4 전문성의 촉진5 정치적 중립성의 심화평생 교육체제의 정비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요약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 론2. 본 론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나. 수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다. 수학교과속의 교육철학3. 결 론가. 왜 수학을 해야 하는가?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1.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 론2. 본 론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나. 수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다. 수학교과속의 교육철학3. 결 론가. 왜 수학을 해야 하는가?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1.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