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제7장 문화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1. 문화교육의 정의
2. 교재 문화교육론 요약
3. 세대별 문화 트랜드
4. 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한국인의 문화소비형태는 서구인에 비해 '싸구려의 이미지'로 인식.
단순히 문화소비 수준이나 형태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취하고 있는 문화활동에 관한 우리의 평생학습의 태도와 교육의 수준에 문제가 있다.
2) 현황
(1) 한국인의 문화생활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횟수가 연평균 1회를 넘지 못하는 빈약한 문화 생활을 하고 있음.
새로운 문화의 모습을 만들어 내는 힘으로서의 문화와 여가,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학습을 이끌어내는 힘으로서의 문화교육의 토양이 부족.
(2) 현대인의 포화정체감
① 포스트모던의 정보화 사회의 두 가지 속성
ⓐ 셀룰라 사회 정보연결망을 통한 '거미줄 정보문화'
but 정보생산과 소비간의 불균형 문제점 존재 지체현상과 지연현상
ⓑ 세포사회, 칩 사회, 복제사회
- 세포사회 수만 개의 세포로 서로 갈리어 있으면서도, 원칙에 따라 제대로 된 작동을 부여하기만 하면 하나가 전체처럼, 전체가 하나처럼 전체를 위해 총체적으로 반응하는 사회. 따라서 다른 식의 협동문화와 협력문화 필요
그러나 현대인의 '포화 정체성' 문제 존재
- 복제사회 미래사회는 유전공학의 발전으로 복제인간과 같은 새로운 인간상의 출현이 예측된다. 이러한 예측들은 인간의 생존 그 자체를 '포화 정체성'에 빠져 들어가게 할 위험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현대문명의 빠른 발전속도와 쏟아져 나오는 각종의 정보들은 '정신적 지체'현상을 야기시켜 문명의 부산물에 줏대 없이 함몰되어 버리는 인간의 포화 정체성을 더욱더 드러나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