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워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워홀의 삶과 매스미디어
- 60년대 미국의 미디어와 스타
- 감추기와 드러내기를 통한 ‘이미지’로서의 삶
2. 워홀의 작품과 미디어
- 스타와 죽음에의 집착
- 성인(聖人)의 이미지를 가지는 미디어시대의 스타
- 재난 시리즈
3. 워홀과 현대 산업사회
- 켐벨스프(일상용품) 시리즈
- Factory에서의 작업
- 실크 스크린작업에서 보여지는 대량생산과 소비의 문화
따라서

본문내용
“In the future everyone will be famous for fifteen minutes"
‘누구나 15분만에 유명해질수 있다’라고 하는 이 유명한 말은 미국의 한 팝아트 작가인 앤디워홀 (1928~1987)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매스미디어가 인간의 삶과 욕망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이 말은 또한 곧 앤디워홀 자신의 삶과 욕망에 관한 얘기이기도 하였다. 또한 나아가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대중스타’에 대한 환상과 동경의 모습을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메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매스 미디어 (Mass media)란 신문․라디오․텔레비전․잡지․영화 등과 같은 기계기술 수단을 구사, 정보를 대량생산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대량전달하는 기구 및 전달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메스미디어는 현대사회에서 대규모조직이 되어 쉴새없이 활동하고 있며 그 영향력은 막대하다. 또한 현대사회는 미디어에 의한 선전과 산업시설의 발달에 따라 무차별적인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의 사회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모습들은 워홀의 삶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어왔으며 특히 예술가로서 그의 작품이나 작업방식에 많이 투영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60년대의 미국, 나아가 현대 산업사회에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새겨진 앤디워홀의 삶과 작품들을 통해 그가 그려내었던 미디어와 현대 소비사회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성애와트랜스젠더.브로크백마운티.헤드윅,동성애.트랜스젠더,트렌스젠더,성차별
  •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지금 우리 사회의 현 시대를 살펴보면 동성애를 다루는 영화계의 흐름은 이제 더 이상 낯선 것도 아니고 우리들 생각 깊숙하게 침투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남의 얘기처럼 비켜갈 수만은 없다는 얘기다. 물론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이 버젓이 개봉관에 걸리고 지상파tv의 황금 시간대 드라마에서 동성애에 대해 다룬다고 해서 우리의 사회 자체가 온전히 동성애에 대해 함께 할 의향이 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예술은 분명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3학년 1학기 사진영상론 중간시험 과제물
  • 대하여 일반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이다. 외연적 의미의 예로, 여자는 여성으로 태어난 사람을 의미한다.함축적 의미란? 이차적 의미로 내포적 의미이다. 연상이나 관습을 통하여 형성된 의미로, 한 표현에서 단순한 개념적 내용 외에 갖게 되는 전달 가치를 말한다. 함축적 의미의 예로, 해는 광명, 밝음, 희망 등을 의미한다.신화와 이데올로기는, 프랑스의 유명 기호학자인 ‘롤랑 바르트’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

  • [디자인과 생활] 팝아트의 역사, 특성 및 현대사회와의 관계
  • 앤디 워홀의 작품, 욕실의 붙박이 설비와 타자기 또는 거대한 햄버거 등을 부드러운 플라스틱재로 제작한 클레이즈 올덴버그의 작품, 얼굴 없는 인물의 심볼을 노골적이고 직접적으로 그린 톰 웨셀먼의 〈미국의 거대한 누드 Great American Nudes〉, 그리고 폐품처리장에서 주워온 실제의 환경물(간이식당의 식탁과 버스 등)에 실물 크기의 석고 인물을 설치한 조지 시걸의 구조물 등이 있다. 대부분의 팝 미술가들은 작품에서 비개성적도시적인 태도를 추

  • 팝아트의 표현 특성, 표현 기법, 팝아트의 대표적 작가
  • 앤디 워홀(Andy Warhol)은 그래픽 아트, 회화, 판화, 조각, 영화, 사진, 텔레비전, 광고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활동한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4) 오브제의 활용클레스 올덴버그는 햄버거, 아이스크림, 빵, 치약, 빨래집게 등 지극히 현실적인 오브제를 사용하였다. 그는 사물들을 초현시적으로 확대하거나 질감을 변화시켜 공간처리와 대상처리의 새로운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그가 현실적인 물체들을 선택한다는 점에서

  • [이미지와 죽음]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통해 본 현대미술의 특징과 죽음에 대한 인식
  • 앤디워홀은 탄생을 죽음의 이면에 두는 배치를 해놓음으로서 감상자들에게 죽음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보게끔 하고 자 한 것으로 보인다. (3) 두 작품에 나타난 현대 미술의 특징 상업성, 죽음의 이미지만 차용두 작품에선 공통적으로 현대예술작품으로서의 상업성이 나타난다. 먼저 “죽음 은 엄청난 돈을 의미해요, 죽음은 당신을 정말 스타처럼 보이게 만 들 수도 있어요.”라고 앤디 워홀이 한 말에 대해 생각해보면, 앞에서 언급했 듯이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