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론] 아동복지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 2
Ⅱ. 본문 ------------------------ 3
1. 주요용어 설명 ------------------ 3
2. 법의 의의 및 변화상(의미분석) --------- 4
1) 아동복지법의 의의
(1) 아동복지의 개념
(2) 목적
(3) 아동복지의 5대원칙
2) 입법배경과 연혁
(1)입법배경
(2)아동복지법의 연혁과 발전 경과 (2004년 3월 22일 이후~개정)
(3)아동관련법 체계
3. 법의 주요 내용 및 체계 ------------ 8
1) 아동복지법의 이념
2) 책임주체
3) 아동보호를 위한 절대적 금지사항
4) 실천기관
5) 보호조치
6) 시설, 기관 및 센터의 설치와 운영
7) 비용
8) 벌칙
4. 관련 최근 이슈 ----------------- 19
1) 신문기사
5. 해당법과 관련된 우리나라 or 외국의 입법사례 ---- 24
6. 사회복지현장 인터뷰 ----------- 30
7. 개선점 및 평가 -------------- 31
Ⅲ. 결론 ----------------33
1. 총론 ----------------- 34
※ 참고문헌 및 참고 싸이트---------- 39
- 본문내용
-
법은 우리에게 적용되는 모든 자에게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그 당사자는 막상 법이 매우 멀며 자신과는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매우 정당한 이익이나 혹은 어떠한 부분에서의 제약을 통하여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
한 나라 대한민국에 사는 자들을 위하여 제정된 법임에도 불구하고, 법을 알게되는 각자 대상의 어떠한 시기에 법을 알아보는 방법조차 배우지 못하고, 그 대상들이 이러한 법에 대하여 가깝게 느끼지 못하는 것은 국가적인 문제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법이 적용되는 어떠한 분야나 이익집단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또한 법에 적용이 되는 한 부분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와 관련된 모든 직업인이나 또 그 외의 어떠한 사람이든지 이 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숙지하며 또한 공부해야 한다.
본 과제를 수행한 조원들은 아동복지학과 즉 사회복지 관련학과에 재학 중이며 또한 사회복지의 법을 배우는 과목의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다.
고로 이번 조사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 법 중 하나인 아동복지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대하여 생각해보며 또한 아동복지 관련 종사자를 통하여 이에 관련된 질문을 통한 지식을 얻고자 한다.
- 참고문헌
-
ㆍ현외성(2003). 한국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ㆍ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0). 사회복지사 양성교육.
ㆍ보건복지부(2003). 아동복지업무 지침.
ㆍ보건복지부(2004). 아동복지업무 지침.
ㆍ신재명(2003). 사회복지학 총론. 청목출판사.
ㆍ보건복지부(2004). 2004 아동학대예방센터 업무 수행지침.
ㆍ이태영(2004). 사회복지법론(205p ~ 234p). 동인.
ㆍ김성경(2005).아동복지론(131p ~ 133p). 양서원.
ㆍ보건복지부. 아동정책과(2004). 2004년 아동복지 사업안내
ㆍ서울특별시 아동학대 예방센타(http://1391.seoul.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