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의 출현과 커뮤니케이션 권력 -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
(2) 1인 미디어 정의(개인 미디어)


Ⅱ 본론

1. 1인 미디어와 인터넷 미디어의 차이점
2. 블로그와 미니홈피
3. 연구분석
(1)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여부
(2) 1인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영향성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라스웰은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면서 송신자-메시지-채널-수신자 모형을 통해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을 설명하였다. 즉 여기서 미디어란 송신자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채널인 것이다.

인터넷 등장 이전에는 이런 미디어의 역할을TV나 신문 등과 같은 대중미디어가 수행함으로서 송신자->수신자로의 일방향적인 의사소통만이 가능했지만 인터넷의 등장 이후에는 이러한 상의 하달적인(top down) 커뮤니케이션 모델은 송신자 수신자간의 쌍방향적 의사소통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제 일반 대중은 이제 정보의 소비자 일 뿐만 아니라 생산자인 동시에 분배자인 프로슈머(Prosumer)로서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유발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일반 대중들에게 보다 열린 커뮤니케이션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적 배경이 마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대하여 마샬 맥루한(McLuhan 1964)은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설명하면서 어떠한 매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즉 매체의 특성에 따라 그 커뮤니케이션에도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새로운 매체는 새로운 사용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Rubin, Bents 1987)는 말 역시 모든 새로운 매체에 적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N세대의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성, 다양성, 신속성의 극대화 ② 사회균형과 사회참여: 디지털 디바이드의 해소와 참여 민주주의 5.3.3. 오프라인 측면① 사회변화를 이끄는 직, 간접적 소통의 수단 ② TV뉴스, 신문의 역할 감소 ③ 조작된 자료에 의한 의사소통 왜곡의 우려 6. 결론 1. 서론 1.1. 문제제기최근 LG경제연구원이 제시한 새로운 5가지의 소비코드 중 하나인 ‘마이크로미디어(micro-media)는 인터넷 미니홈피와 블로그, UCC 등 1인 미디어를 만들어 공유

  •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
  • 정치 참여의 가능성을 제시한 20시게 후반의 대표적인 사상가 중의 한 사람으로서, 대화와 토론에 기초한 의견 및 의지형성을 통한 시민들의 민주적 역량을 의사소통적 권력이란 개념으로 규정하고, 정치권력과 국가 및 사회의 규범적 질서가 어떠한 관계 속에서 규명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규명해내고 있다. 하버마스는 근대적 입헌 국가를 탄생시킨 근대부르주아 공론장의 역할과 그 구조 변화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나아가 20세기를 풍

  • 서태지 이지아 사건으로 바라본 표현의 자유와 현실참여
  • 출현하기 전에는 3S는 정치기관의 대중 기만의 도구로 사용되어왔다.이는 웹 1.0 시대에서도 마찬가지였다.결국 정치, 종교, 섹스의 3가지 요소는 운영자 입장에서 게시판을 활성화 시키기는 아주 좋은수단이다. 점점 더 자극적이고, 섹시하고, 엽기적이며, 왜곡되고 튈 수 밖에 없는 내용이 인간선택의 조건이 된다. 모든 것이 바닥을 향한 경쟁으로 달려가는 것이다.황색 저널리즘을 넘어서는 하향 경쟁 현상은 올드 미디어의 지식인들에게 매우 불

  • [온라인신문] 우리나라 온라인저널리즘의 현황
  • 1인 미디어의 등장- 인터넷방송- 블로그(blog)‘쌍방향’을 넘어 ‘다방향’의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관점제시‘상호작용성’과 ‘즉시성’ - 신속보도와 즉각적 의견개진광범위한 의제설정 - 정보수집과 배포의 용이새로운 공론의 장 역할 Web + log = blog 1997 미국에서 처음 등장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1인 미디어인터넷 방송 나도

  • [정보사회] 현실에 비추어 본 낙관론과 비관론
  • 대한 저항운동 등 정보화의 사회적 파장에 대한 카스텔의 저술은 정보사회에 관한 결정판으로 여겨지고 있다. █ 디지털 다위니즘Evan I. Schwartz 지음|Broadway Books(1999. 6)(네오넷코리아)█ 파놉티콘 - 정보사회 정보감옥█ 미디어와 정보사회 - 오택섭 외 지음 | 나남 펴냄█ 정보사회의 이해 -임현경, 이종구, 백욱인, 김해식, 김종철, 조형제, 권태환, 한상진, 정준영, 정이환, 정건화 지음 | 미래M&B 펴냄█ 한국정보통신 연구소 (ETIS)█ www.microsoft.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