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이랜드의 경영혁신 지식관리시스템 KMS 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KMS의 개념

III. E.LAND의 KMS

IV. 시사점 모색
본문내용
KMS의 개념

2.1 지식 경영의 개념
Corporate Instinct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기업 내부의 지식과 경험 이용

구조 설계 과정 및 절차

1 과제 수행 절차 및 핵심 의사결정사항에 대한 조사
2 응답자 선택
3 지식지수 설문
4 주요지식 지수와 기능분석
5 지식관리 목표지수 선택
6 지식유형 추출
7 기능 및 기술적 요구 분석
8 위험 및 성공 요인 분석

KMS 의 구축 과정

지식 경영의 비전과 목표 제시
비전과 목표에 맞추어 시스템의 구조 디자인
디자인 한 것을 바탕으로 시스템 개발
시스템을 구현하고 확산

지식지도란 ?
업무수행에 필요한 모든
지식요소들 정의, 분석, 분류
지식들간의 관계들을 표현한 그림


KMS 구현 절차


문제 정의
변화에 대한 준비
지식 경영 팀 구성
지식분류체계 정의
지식관리시스템(KMS) 정의
KMS 구축 대상 정의
기존 정보시스템과 통함


KMS의 세부 구현 절차

단계 1: 문제인식 및 계획
(1) Archive의 조사, 분석 및 조사 계획의 수립
(2) 임직원 심층면담
(3) 초기 브레인 스토밍
(4) 설문조사
(5) 중간 브레인 스토밍
(6) 분석 결과 상세보고회의 개최
(7) 최종 브레인 스토밍
단계 2: 타당성검토
단계 3: 사용자정의 및 분석
단계 4: 개략설계
단계 5: 상세설계 및 구현
단계 6: 테스트 및 보완구축
단계 7: 운영
참고문헌
노나카 이쿠지로(1998), 「노나카의 지식경영」, 나상억(역), 21세기북스.매일경제신문사(1998),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매일경제신문사.매일경제신문사 & 한국과학기술원(1999), "지식경영 아카데미 수료 논문집", 삼성경제연구소(1997), 「소프트경쟁력 21세기 생존을 위한 한국기업의 과제」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삼성경제연구소.이인석(이랜드 경영혁신 CKO) 인터뷰와 회사 내부 자료 3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개론 레포트
  • 이랜드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식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이랜드에서 지식경영을 도입할 때 어려웠거나, 이랜드 지식경영만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논의했던 내용들을 요약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 기업들의 변화 경영으로서 올바른 지식경영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결론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론 Ⅰ 지식경영에 대한 일반적 이해 참고서적

  • [조직문화] 이랜드 기업문화
  • 관리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한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체계(KMS, BSC, LC, EC 등)와 타기 업에서 지식경영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 책에서 배운 이론과의 접목 및 우리 나라 호텔에 적용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랜드의 조직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즉 기업(이 랜드)에 있어 실제 실시하고 있는 조직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조사 분석해 보고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직관리의 지대한 영향력을

  • [인사관리] 이랜드 지식경영 - 객관적 성과관리에 기초한 지식경영
  • 에 최고 경영층에게 집중되어 있던 모든 지식이 보다 하위, 독립적인 태스크포스팀 단위로 분배되고 지식의 창출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게 하위 조직에서 창출된 여러 가지 지식을 전사적 단위에서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구체적인 활동이 지식경영인 것이다. 이제부터는 IMF 당시 부도위까지 겪었지만 지식경영으로 현재는 국내 패션전문업체 빅 3에 들 정도로 성장한 이랜드의 지식경영

  • 이랜드의 기업문화와 인사제도 고찰
  • 지식경영 중심의 이랜드)요약서론 1. 기업문화, 인사제도의 정의 2. 이랜드 기업소개3. 이랜드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1) 기독경영- 기독경영의 의미- 이랜드의 기독경영(2) 지식경영-지식경영의 의미- 이랜드의 지식경영4) 이랜드의 채용제도 - 이랜드 채용제도 - 이랜드의 기업문화가 채용에 미치는 영향5.강한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과 이랜드의 비교6.이랜드 기업 문화의 장단점 - 기독경영의 장단점- 지식경영의 장단점7.이랜드에 대한 우리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이랜드의 시작 Ⅱ. 본론 ⅰ. 7S 모델의 개념-이론에 대한 고찰ⅱ.7S 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문화 분석-IMF 이전과 이후의 비교1) 공유가치 (Shared Value)2) 제도 및 절차 (System )3) 관리 기술 (Skills)4) 구조 (Structure)5) 전략 (Strategy)6) 구성원 행동 (Staff)7) 행동관리 스타일 (Style)8) 추가자료: 이랜드vs리바이스Ⅲ. 결론ⅰ. 이랜드 조직문화의 변화, 현 이랜드 조직문화의 장, 단점ⅱ. 마치며 (시사점)-연구 방법2차자료조사(신문 기사, 지식경영관련문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