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로 보는 국내 유통시장과 경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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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
. 이마트 & 성공요인
. 이마트의 M I S
. Weak Point & Proposal
본문내용
기업형 유통 확대와 과점화 심화

국내 소매시장 규모
확대 지속
업태간, 업태 내
경쟁 심화

기업형 유통의 비중
증대(재래시장 쇠퇴)
특히 “할인점” 고성장

업태별 선두업체의
과점화 심화

새로운 소비문화


인터넷 & 신업태 등장
소비자 힘이 대폭 강화

소비의 양극화
고소득층 소비 증가,
저소득층 소비 감소
소비장소의 차별화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


온라인시장의 급성장

무점포 유통 급팽창
인터넷 쇼핑몰
(연 100% 이상 고성장)
홈쇼핑
(신규사업자 진출)

오프라인 유통에
버금가는 강력한
유통 채널 전망

물류, 정보화 등
기반 인프라도 확충


2.4 할인점의 성장배경과 역할
성장의 주요배경

수요 측면
핵가족화, 자동차/냉장고 보급
서구식 라이프스타일 확산
합리적 소비패턴

공급 측면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국내진출
국내 대기업의 다점포화 전략

환경적 측면
신도시 개발에 따른 상권 발달
정부의 대점포 출점 규제 완화

역할

할인점의 저가격 정책으로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

원스톱 쇼핑 구현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유통효율화

소비자 물가안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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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2.01 12:3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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