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Customization(대량맞춤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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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량맞춤시대의 도래 
1. 대량맞춤시대의 도래
2.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이란

Ⅱ. 대량맞춤의 등장배경 및 과정
1. 대량맞춤의 등장배경
2. 대량맞춤의 등장과정

Ⅲ. 대량맞춤의 주요내용 
1. 대량생산과 대량맞춤의 비교.
2. 대량 맞춤의 핵심 능력
3. 모듈방식을 통한 대량 맞춤화
4. 대량 맞춤의 4가지 유형

Ⅳ. 대량맞춤의 기업사례

TIMBUK2 디자인즈

(1) TIMBUK2 디자인즈란
(2) TIMBUK2의 대량고객화의 노력
(3) TIMBUK2 사례를 통해본 대량 고객화 핵심 키워드-유연성
(4) 모듈방식의 중심으로 한 대량고객화 속의 TIMBUK2

Dell 컴퓨터

(1) Dell 컴퓨터사
(2) Dell사의 핵심역량 분석
(3) Dell사의 성공전략

그 밖의 기업

결론

본문내용
대량맞춤시대의 도래

대량생산 체계에 익숙했던 소비패턴이 최근 들어 차별화 및 개성화 소비로 변모하면서 급변하는 소비자 기호에 대해 기업들은 제품다양화 전략으로 대응하려 하고 있다.
동일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비용증가를 최소화하는 새로운 생산 방식을 개발하면서 대량생산의 저비용으로 제품다양화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경쟁우위 확보의 관건

2.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이란

대량생산 (MASS Production) 과 고객화(Customaztion)의 합성어로 개별적으로 맞춤화 된 제품 및 서비스를 대량생산하는 것이다.
계획보다는 주문에 따라 이루어지는 대량 맞춤 방식은 제품 서비스에서 고도의 다양성과 고객화를 추구할 수 있다.

2. 대량맞춤의 등장 과정

(1)생산 체제의 변화

대량생산체제 : Fordism
린(lean)생산체제 : 대량생산의 경직성 극복
혼류생산체제 : 다양한 제품의 효율적 생산
유연생산체제(FMS) : 저비용,다양성,신속성

(2) 마케팅 부문의 변화

제품의 다양화
매스 마케팅
세분화 및 표적 마케팅
DB , 1:1 마케팅


대량생산과 대량맞춤의 비교

대량 맞춤의 핵심 능력
대량맞춤화에 요구되는 유연성은 새롭게 중시되는 개념으로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특성을 가리키며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자원을 배치 및 재배치시키는 조직의 능력


3. 모듈방식을 통한 대량 맞춤화

모듈화 설계 매트릭스- 대량맞춤화를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종상품을 다양하게 조립할수 있도록 구성요소를 모듈화하는 것이다.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얻는 대신 이용가능하나 구성요소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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