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AP 전략적 브랜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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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개요

2. 기업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STP전략
1) Segment
2) Target
3) Positioning

4. Marketing Mix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회사개요 - GAP

1969년 설립자 Donald G. Fisher는 샌프란시스코에 Levi’s 매장으로서 GAP을 오픈했다. 70년대에는 Levi’s의 풍부한 상품구성과 판매를 바탕으로 순탄한 성장을 하였으나 80년대 초 Levi’s의 실적이 저조해지면서 어려워지자 GAP은 자신의 브랜드로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1983년 Micky Drexler를 사장으로 영입하면서 근본적인 개혁에 착수하였다. Levi’s를 기본으로 한 상품구성형 점포에서 탈피하여 GAP의 라벨을 부착한 SPA형 체일을 목표로 Banana Republic을 매수하여 개수하면서 본격적인 개혁이 시작되었다.
이어 꾸준히 SPA형 점포의 확장에 노력을 하면서 GAP Kid, Baby GAP도 탄생시켰고 드디어 1991년에는 Levi’s 상품의 취급을 완전히 중지하고 새로운 물류센터를 준공하면서 총 점포가 1000개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운다. 1994년에는 Old Navy를 시작했고 95년에는 매출 44억불을 달성한다. 이미 GAP은 미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고 향후의 목표도 단순한 소매업자가 아닌 Global Brand를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전략적 브랜드 관리. 안광호. 학현사. 2003
- 브랜드 확장(brand extention)을 통한 패션 제품 관리에 관한 연구. 신성미. 연세대학교 학위논문. 2002
- 패션 마케팅. 안광호. 修學社, 1999.
- 패션 머천다이징. 이호정. 교학연구사. 1999
- 패션 아웃 소싱. 최채환. 지식창고. 1999
- 섬유저널
- 동아일보
- 일간 스포츠
- KOTRA
- 삼성디자인 (www.samsungdesign.net)
- 한국무역협회
- 경향신문
- www.gapinc.com
- www.ga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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