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선(善)과 악(惡)의 재해석에 중점을 둔 창의적 문학교육 프로그램 -`흑설공주`와 `춘향전`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ꊱ 기획 목적 및 제작 배경>
<ꊲ 실시 대상>
<ꊳ 교수방법>
<ꊴ 교재 및 교수매체>
1. 교재
2. 교수매체
<ꊵ 본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수정․보완 사항:
자기제한점 기술>
1. 선과 악에 대한 이분법적 시각 강요
2. 교사의 의도대로 학생의 사고의 폭을 제한시킬 가능성
3. 교수방법 측면에서의 문제점
<ꊶ 프로그램 실시 결과 예측>
구체적인 수업 진행 계획
-수업지도안 및 교사용 지침서-
ꊱ 들어가기: TV 드라마 <해신>을 중심으로
ꊲ 수업 전개(Study guide book 활용 병행)
ꊳ 수업 마무리 단계: 선과 악(윤리적 가치)의 시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간보고서에서는 기존 프로그램들의 문제점 진단 ․ 분석을 중심으로 기획 목적 및 제작 배경을 써 보았는데, 이번 기말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창의적 문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우리나라 교육 방식의 문제점과 관련시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교육이 궁극적으로는 그 수혜자인 학생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교육활동을 주도하는 사람이 교사인 이상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라 할 수 있다. 교과 안에 담긴 특정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일은 교사의 주된 업무이며, 따라서 학교에서 행해지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것은 교사들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교사가 수업을 통해서 학습 활동을 주도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 중의 하나는 지식과 기능의 전달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서 나름의 문제의식과 비판적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일견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중 ․ 고등학교 수업은 단순히 교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데 일방적으로 치중하고 있다.
내가 대학에 입학한 후 가장 절실하게 느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교육 사이의 심각한 괴리였다. 물론 대학에도 수업 중에 배운 지식들을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과목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 수업들은 학습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체화시켜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요구하고 있다. 중 ․ 고등학교 때에는 시험에 나올 만한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반복 ․ 암기하고 수많은 문제집들을 풀면서 익히는 훈련만 하다가, 갑자기 대학에서는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과 능숙한 발표 ․ 토론 능력을 요구하니 매우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난다.
참고문헌
바바라 G. 워커, 박혜란 옮김, <흑설공주 이야기>, 뜨인돌, 2002.
이가원 주, <춘향전>, 태학사, 1995.
송성욱 옮김, <춘향전>, 민음사, 2005.
신동흔 옮김, <춘향전>, 한겨레아이들, 2004.
조현설 옮김, <사랑 사랑 내 사랑아>, 나라말, 2004.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김신자 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박숙희 ․ 염명숙, <교수 ․ 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정찬기오 ․ 백영균 ․ 한승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Ronald T. Hyman(권낙원 역), <교수방법>, 원미사, 2001.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Eric Sotto(전성연 ․ 이용운 ․ 김남경 옮김), <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해>, 교육과학사, 2003.
황윤한,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과를 껍질째 먹어버렸다.채 : 양복을 입은 채 잠이 들었다.【문 2】다음 예시문에서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사글셋방에 살고 있는 철수 어머니는 다음 날 ㉡셋째 장날 ㉢수퇘지를 팔아 ㉣가스렌지를 사서 친정어머니 회갑 잔치에 가기로 하였다.① ㉠사글셋방 ② ㉡셋째 ③ ㉢수퇘지 ④ ㉣가스렌지【문 3】다음 문장 중 어법에 알맞은 표현은?①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제공해 드립니다.② 김 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와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면서, 2012년 1억달러였던 기업 가치가 4년 만에 160배로 뛰었다. 위워크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 패스트컴퍼니가 지난해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에도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알리바바 등 대형 IT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위워크는 현재 미국, 이스라엘, 영국, 독일 등 12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위워크 사무실에 입주한 기업 숫자는 1만개를 돌파했고, 회원은 6만명이 넘는다. 최근에는 미국과 유

  • [고전여류문학] 판소리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
  • 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다시 말하면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 민중의 참여에 의해 끊임없이 개작되고 또 민중의 체험이 투영되어 온 것이다. 1-1. 판소리 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을 분석하게 된 계기 판소리 소설 속 등장인물 중 여러 유형의 여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전형적 여성의 틀에 그들을 가둔 채로 선(善 )한 이와 악(惡)한 이로 나누었다. 이러한 잣대로 인해 많은 여성등장인물들은 자신을 항변할 겨를도 없이 선한 이

  • [여성과문학] 페미니즘동화- 그림동화에 있어서 여성인물
  • 과 기존 동화에서와의 차이, 나아가 왜곡된 여성상을 바로 잡기 위해 더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의 새로운 동화인 흑설공주 이야기, 종이봉지 공주를 소개해보겠다.Ⅱ그림동화에 있어서 여성인물의 특성그림형제는 50여년 동안 전국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동화를 수집하고 그에 따른 동화의 여성들은 주요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211개의 그림동화에서 50여명의 마녀와 20여명의 사악한 마녀가 등장하고 동화의 3

  •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활용방안
  • 을 밝히기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기존의 문헌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그리고 그 아류 동화들의 내용상의 특징을 파악하여 공통점(보편성)과 차이점(특수성)을 도출해내고, 이를 통해 각 동화들에 내재된 가치를 추출해내어, 객관적인 교육적 의의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효용감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한국 교육에서의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생각해 보았다.Ⅱ. 본론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