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사행정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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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연수 1
1. 현직교육의 의의 1
2. 현직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1
3. 교원 현직교육의 현황 4
4. 교원 현직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Ⅲ. 근무성적평정 9
1. 근무평정 9
2. 근무성적평정의 개념 및 실태 10
3. 근무성적평정의 방법 11
4.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
Ⅳ. 승진 16
1. 승급과 승진 16
2. 승진 관리 기준 16
3. 교육공무원의 승진 임용 기준 17
4. 승진의 문제점 및 개선안 18
Ⅴ. 전직과 전보 18
1. 전직과 전보의 기능 19
2. 교육공무원의 전직 19
3. 교육공무원의 전보 20
Ⅵ. 보수 22
1. 보수의 개념 및 정의 22
2. 보수에 관한 이론 23
3. 교원 보수 결정의 원칙 24
4. 보수체계의 종류와 형태 25
5.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25
6. 교원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8
Ⅶ. 결론 29
※ 참고문헌 30
※ 요약본 31

본문내용
교원 양성체제를 포함한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활동을 담당할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교육하고, 배치하며, 그들의 전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련의 행정지원 활동을 말한다.
교육인사행정은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교원 관리 제도로 교원의 양성단계와 임용 후의 교원을 포괄하는 총체적 개념인데, 이 제도는 교원이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교사에게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현직 교원들은 학부모와 학생, 교육 관련자들로부터 비전문적이다 또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비판받기도 한다. 이는 지금 시행되는 인사행정 제도가 교사의 계속적인 발전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실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발표문을 통해 현재 임용 후의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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