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사행정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Ⅱ. 연수 1
1. 현직교육의 의의 1
2. 현직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1
3. 교원 현직교육의 현황 4
4. 교원 현직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Ⅲ. 근무성적평정 9
1. 근무평정 9
2. 근무성적평정의 개념 및 실태 10
3. 근무성적평정의 방법 11
4.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
Ⅳ. 승진 16
1. 승급과 승진 16
2. 승진 관리 기준 16
3. 교육공무원의 승진 임용 기준 17
4. 승진의 문제점 및 개선안 18
Ⅴ. 전직과 전보 18
1. 전직과 전보의 기능 19
2. 교육공무원의 전직 19
3. 교육공무원의 전보 20
Ⅵ. 보수 22
1. 보수의 개념 및 정의 22
2. 보수에 관한 이론 23
3. 교원 보수 결정의 원칙 24
4. 보수체계의 종류와 형태 25
5.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25
6. 교원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8
Ⅶ. 결론 29
※ 참고문헌 30
※ 요약본 31
- 본문내용
-
교원 양성체제를 포함한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활동을 담당할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교육하고, 배치하며, 그들의 전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련의 행정지원 활동을 말한다.
교육인사행정은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교원 관리 제도로 교원의 양성단계와 임용 후의 교원을 포괄하는 총체적 개념인데, 이 제도는 교원이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교사에게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현직 교원들은 학부모와 학생, 교육 관련자들로부터 비전문적이다 또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비판받기도 한다. 이는 지금 시행되는 인사행정 제도가 교사의 계속적인 발전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실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발표문을 통해 현재 임용 후의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응오(1983). 임금관리론. 박영사.
강정대(1982). 현대임금관리론. 박영사.
교육법전(2002). 교학사, 2002.
김기태 외(2004). 미래지향적 교사론.
김윤태(2001).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동문사.
김종철외(1997). 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
김형립 외(1983). 교원 현직교육의 쇄신방안. 서강대학교.
문형기(2002). 교사 근무성적평정제도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송병식,고희권(2001). 근무성적평정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박성식(1998). 교육행정관리론. 학지사.
박순애(2000). 교사의 근무성적평정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박병량, 주철안(1999). 학교와 학급 경영. 학지사.
서정화 외(1995). 교육인사행정론. 하우기획.
윤정일 외(2002).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임규진, 임연기 공저(2002). 교육행정의 이해. 도서출판 보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