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자료 수집 및 분석


IV. 교육 실습

1. 교육 실습의 의의와 목적

2. 교육 실습의 역사적 배경

3. 교육 실습의 전개 과정 및 문제점


V. 05-1 교육 실습 분석

1. 실습 학교의 지배적 헤게모니

1) 교과 지도

2) 생활 지도

3) 학내 활동

2. 대안적 헤게모니 - 교생들의 일상적 삶의 문화

3. 재생산의 원인과 해결 방안



Ⅵ.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 과제

본문내용
5월 23일 월요일. 교생 대표 수업이 끝나고, 평가회가 열렸다. 평가회 뒷부분에 대표 수업에 대한 교수님의 평(評)이 있었다. 수업에 대해 잘한 점, 개선할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신 후, 교수님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셨다. “다른 사람들은 군대에 갔다 오면 인간이 된다는 말을 하는데, 저는 대학교 4학년 학생이, 음, 저는 사람이라고 안 하고 대학교 4학년 학생이라고 합니다. 대학교 4학년 학생이 교생을 나갔다 오면 인간이 된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대학교에서의 흐트러진 생활을 접고, 부설학교 선생님들의 좋은 지도를 받아 이렇게 의젓하고 훌륭하게 만든 모습을 교생이 끝나고 대학교에 돌아와서 흐트러뜨리지 말고 생활하길 바랍니다.”
대학교 4학년 학생과 교육실습을 통해 만들어지는 ‘인간’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그리고 그 다름은 어떤 과정을 통해 생기는 것인가? 즉, 교육실습 과정을 통해 교생이 실지로 체험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단순히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 적용·활용하여 보고, 문제점을 분석해보는 인지적인 과정인가? 혹시 교육실습은 군대가 민간인을 군인으로 만드는 것과 같이, 대학교 4학년 학생을 현존하는 학교 사회의 실제 및 관행에 자발적으로 적응하도록 하여 기존의 교직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재생산하는 도구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만일 그렇다면 이에 대해 교생은 어떤 문화를 형성할까? 그리고 이로 인해 형성된 교생의 일상적 삶의 문화는 실습 학교의 요구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가? 본고는 교육실습에 대해 위와 같은 질문들을 던지고, 참여관찰연구와 면접, 자료 분석의 방법으로 이에 답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목하 논의에서 다루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기석, 󰡔문화재생산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86.
(편), 󰡔교육사회학탐구󰡕, 1 ,2 서울: 교육과학사, 1987.
, 󰡔교육역사사회학󰡕 서울:교육과학사, 1999.
김기태,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논총』제 14권, 1997.
김병찬, 「구성주의적 교사양성교육에서 예비교사들의 학습 특성」,『교육행정학연구』제 20권 4호, 2002.
김종서, 󰡔잠재적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87.
박고훈, 박분희, 「교사교육의 반성과 대안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제 19권 1호, 2002.
박은혜, 이은화,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 학연구』제 2권 1호, 1998.
오정란, 「교육실습지도의 제 관점 및 재구성을 위한 과제」,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 구소 제 17권 1호, 2002.
오정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본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실습 경헙의 의미 탐색」, 『교육 사회학연구』제 13권 3호, 2003.
왕한신 외 3명, 「교육실습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 총』제 23권, 2004.
윤기옥, 「교육실습의 현황과 발전 방향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논총』제 15권 1 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 교육을 통한 선수 학습 외에도, 수행 평가를 위한 과제를 학원이나 과외 선생님이 도와주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러한 사교육을 부담할 만한 사회, 경제적 능력을 지닌 부모의 지위가 재생산될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결국 학교 교육이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유동적으로 만든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생활지도면〔3〕생활지도▶교사와 학생 간 관계교육 실습 기간 동안 열린 교육, 학생 중심 교육 등 이미 우리에게

  • 정부 디지털컨텐츠,지방교육지원 사례, 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ICT활용교육지원 사례, 미국 장애인고등교육지원, 캐나다 정보화교육지원 사례
  • 교육 지원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한림대 지원사례는 콘텐츠 제작 교육 지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해볼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에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정보통신부의 대학교육 지원 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1) 지원절차 및 지원방식에 관해 살펴본 후, (2) 교육목표와 교육비전의 설정 (3) 교과과정의 편성 (4) 교육환경의 구성(실습실과 실습장비)을 살펴봄으로써 지원성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1. 지원 절차 및 지원 방식한림대는 IT인

  • [지역사회의학] 저소득층 노인의 건강검진 수검 요인 조사
  • 실습일지일시11/29(월)11/30(화)12/1(수)12/2(목)09:00~10:00실습오리엔테이션(해운대보건소)재가대상자가정방문(가정조사및건강상담)재가대상자가정방문(가정조사및건강상담)보건교육준비및건강조사자료정리10:00~11:00반석복지관소개(황순희복지부장)재가대상자가정방문(가정조사및건강상담)재가대상자가정방문(가정조사및건강상담)장애인보건교육(건강한생활을위한 10계명)11:00~12:00재가복지사업의이해(이정임사회복지사)재가대

  • 한국, 미국, 독일 중등학교 교생실습 비교
  • 교육실습체제를 비교 연구한 것과, 김지자(2001)가 초등학교 교육실습에 관하여 한국, 미국, 일본의 사례를 비교한 연구와 같은 연구만을 찾아볼 수 있었다.따라서 보다 나은 학교현장실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어 중등학교 교원양성과정 중 학교현장실습을 주제로 외국 사례를 비교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질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미국, 독일의 학교현장실습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한국 학교현장실습 개선에 주는 시

  • [간호관리실습] 을지대학병원
  • 실습병원 간호부의 최고간호관리자의 직무기술서를 요약하시오.간호부장병원 운영체제의 일원으로서 전문부서의 행정단위인 간호부를 대표한 행정 책임자이다.간호부서의 목적과 방침을 세우고 조직하고 관리병원 인사방침에 따라 필요한 간호인력 요구사항을 조사, 확인하고 직원들의 근무성적 을 평가하고 면담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환자에게 적절하고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도록 규정과 표준을 설정함직원의 향상과 발전을 위한 교육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