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평등론의 발전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6)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 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사회평등
1) 평등화론
2) 불평등재생산론
3) 무관계론
4) 결론
- 본문내용
-
1. 교육평등론의 발전
- 교육평등의 개념적 정의 :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 것, 차별받지 않는 것
- 교육평등의 복잡성(실천적 행위) :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음, 각기 다른 수준의 능 력을 가짐, 태어나는 환경이 동일하지 않음
-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 능력주의(meritocracy) 바탕, ‘지능+노력=능력’
→ 지능은 유전에 의하여 영향을 받음, 노력의 가능성이 환경에 의해 달라짐
∴ 관점에 따라 능력관이 달라짐 (교육평등관이 달라짐)
※ 교육평등관
- 콜맨(Coleman)의 교육평등관의 단계구분
① 산업화 이전 : 교육은 가정의 책임, 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② 초기 산업화시대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초등교육 의무화, 계급간의 교육의 차이가 큰 문제로 인식되지 않음
③ 제2차 세계대전 이후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
④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함 (교육결과의 평등주장)
- 화렐(Farrell)의 교육평등모형
① 접근의 평등(equality of access) ② 존속의 평등(survival) ③ 결과의 평등(output) ④ 결실의 평등(outcome) : 일치수준이 높을수록 평등
- 훗센(Husen) :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