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등론의 발전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6)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 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사회평등
1) 평등화론
2) 불평등재생산론
3) 무관계론
4) 결론
본문내용
1. 교육평등론의 발전
- 교육평등의 개념적 정의 :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 것, 차별받지 않는 것
- 교육평등의 복잡성(실천적 행위) :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음, 각기 다른 수준의 능 력을 가짐, 태어나는 환경이 동일하지 않음
-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 능력주의(meritocracy) 바탕, ‘지능+노력=능력’
→ 지능은 유전에 의하여 영향을 받음, 노력의 가능성이 환경에 의해 달라짐
∴ 관점에 따라 능력관이 달라짐 (교육평등관이 달라짐)
※ 교육평등관
- 콜맨(Coleman)의 교육평등관의 단계구분
① 산업화 이전 : 교육은 가정의 책임, 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② 초기 산업화시대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초등교육 의무화, 계급간의 교육의 차이가 큰 문제로 인식되지 않음
③ 제2차 세계대전 이후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
④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함 (교육결과의 평등주장)
- 화렐(Farrell)의 교육평등모형
① 접근의 평등(equality of access) ② 존속의 평등(survival) ③ 결과의 평등(output) ④ 결실의 평등(outcome) : 일치수준이 높을수록 평등
- 훗센(Husen) :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육평등과 사회 평등
  •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근대시민사회가 등장하면서 인간평등의 사상이 자리 잡음.학교 제도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법이나 제도로 기회를 막아 놓지는 않았지만 경제력 때문에, 또는 부모의 편견으로, 또는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회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교육은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될 수도 있으므로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다.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1.

  • [교육사회]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
  •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사회계층 (social stratification)비슷하거나 동일한 가치를 부여 받은 사람들의 집단, 또는 비슷한 사회적 지위와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집단을 가리키는 개념.사회계급 (social class)사회적 지위가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 즉 경제력이라는 단일 지표에 의하여 위계화 되어 있는 사회의 불평등 구조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마르크스베버생산수단, 권력(power)과 권위(prestige)센터스사회구성원 스스로가 간직하고 있는 계급의식 - 상층

  • 2018년 2학기 교육사회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8년 2학기 교육사회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9년 2학기 교육사회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