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분석과 상담프로그램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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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해 조사하였고 대표적인 인터넷 중독 상담 프로그램을 첨부하였습니다. 팀 프로젝트 하실때 참고하시면 유용하실 겁니다.

목차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해
1-1.인터넷 중독의 정의
1-2.인터넷 중독의 원인
1-3.인터넷 중독의 진단
1-4.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특성
1-5.인터넷 중독의 증상

2.온라인 게임 및 게임 중독에 대한 이해
2-1.온라인 게임의 정의
2-2.온라인 게임의 영향력
2-3.게임 중독의 개념
2-4.게임 중독의 원인
2-5.게임 중독의 의학적 근거

3.인터넷․게임 중독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2.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간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빠져드는 원인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영(Young)은 인터넷상에서 가능한 사회적 지지, 성적충족, 인격의 창출, 타고난 성격으로부터 해방, 인지와 권력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중독을 유발한다 하였다. 이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과 더불어 영은 ACE(Accessibility, Control, Excitement)모형으로 인터넷 중독의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중독의 원인에는 인터넷 자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그 인터넷을 사용하는 개인적인 요인이 작용한다.
인터넷 중독 원인 중 인터넷 자체적인 요인에는 익명성, 쌍방향 통신, 개방성이 그것이다. 첫째, 익명성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자신의 이름, 나이, 성별,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다방면으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세계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익명성 때문에 현실세계에서는 자신이 할 수 없었던 일을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는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을 통한 대인관계 교류의 특징은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익명성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파급효과들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즉 억압해제효과(disinhibiting effect)와 정서적 투사효과(emotinally-laden projection effect)가 있다.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실어서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중독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둘째, 인터넷 자체 특성요인은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TV나 라디오와 같은 기존의 대중매체는 인간들에게 일방적인 메시지의 전달 수단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은 전자메일, 뉴스그룹, 채팅룸, 게시판 등 수 많은 종류의 만남에 장소를 제공하고 있고, 이 만남의 장소 안에서 상대방과 일대일 또는 여러 명과 대화나 통신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곽보람(2004), 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복지와 사람들 약물상담센타(2001),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유네텔원격교육연수원(2002),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과정
*학교 생활과 상담지도, 학지사
*석사학위논문 -<자기주장훈련이 또래수용도가 낮은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김미경,2002,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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