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문론의 전통 재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양의 학문은 방법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는 폐단이 있다. 개별화되고 특수화된 방법을 가다듬는 작은 일에 노력을 집중하면서, 다루는 대상에 대한 총체적이고 다면적인 이해에 힘쓰지 않는다. 우리 학문도 진실에 대한 논리적 탐구를 기본 요건으로 삼는 점에서는 서양과 마찬가지이지만, 논리적 탐구가 그 자체로 폐쇄되거나 완결될 수 없다고 하고, 학습을 통한 검증을 거쳐야 하고, 삶의 바른 도리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요구하는 점이 서양과 다르다. “學”이 “行”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실천을 위한 지침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우리 학문론의 전통을 바로 알아, 학문을 왜 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총론을 재정비하면서 각론에서 제기된 문제까지 일관되게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학문론 또는 학문학은 총론이 바로 각론이고, 각론이 바로 총론이어야 한다. 우리 학문론은 어느 한 가지로 이어지지 않고, 서로 대립된 주장을 펴면서 논란을 거듭했다. 천여 년 동안 이어진 학문 탐구의 과정이 몇 차례 커다란 변화를 거쳐, 마침내 근대학문의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 경과를 바로 알아야 오늘날의 학문을 반성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노선 정립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