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문론의 전통 재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양의 학문은 방법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는 폐단이 있다. 개별화되고 특수화된 방법을 가다듬는 작은 일에 노력을 집중하면서, 다루는 대상에 대한 총체적이고 다면적인 이해에 힘쓰지 않는다. 우리 학문도 진실에 대한 논리적 탐구를 기본 요건으로 삼는 점에서는 서양과 마찬가지이지만, 논리적 탐구가 그 자체로 폐쇄되거나 완결될 수 없다고 하고, 학습을 통한 검증을 거쳐야 하고, 삶의 바른 도리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요구하는 점이 서양과 다르다. “學”이 “行”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실천을 위한 지침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우리 학문론의 전통을 바로 알아, 학문을 왜 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총론을 재정비하면서 각론에서 제기된 문제까지 일관되게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학문론 또는 학문학은 총론이 바로 각론이고, 각론이 바로 총론이어야 한다. 우리 학문론은 어느 한 가지로 이어지지 않고, 서로 대립된 주장을 펴면서 논란을 거듭했다. 천여 년 동안 이어진 학문 탐구의 과정이 몇 차례 커다란 변화를 거쳐, 마침내 근대학문의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 경과를 바로 알아야 오늘날의 학문을 반성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노선 정립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고, 우리의 [전통 예술과 문화]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자유롭게 쓰시오.
  • 판소리 심청가에 인물 분석과 우리나라 전통 예술과 문화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1) 심청2) 심봉사3) 뺑덕이네4) 몽은사 화주승2. 를 비롯한 우리의 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자유롭게 쓰시오.1) 가치적 측면2) 정체성 유지측면3) 세계화 시대4) 후손을 위해3. 참고문헌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

  • [무형문화재][중요무형문화재][탈춤학습][지방향토축제]무형문화재의 의미, 무형문화재의 기록과 보존, 무형문화재의 해설, 무형문화재와 중요무형문화재, 무형문화재와 탈춤학습, 무형문화재와 지방향토축제 분석
  • 한국 무형문화재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 고려대학교ⅱ. 임재해(2007), 무형문화재의 가치 재인식과 창조적 계승, 한국민속학회ⅲ. 임예림(2011), 무형문화재의 기록화 및 기록물 관리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ⅳ. 정상우(2009), 무형문화재 보호의 기본원칙과 법적 과제, 한국법제연구원ⅴ. 최숙경(2010), 무형문화재 매체별 기록방법, 인문콘텐츠학회ⅵ. 홍건표(2011),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 [인문과학] `오리엔탈리즘과 우리 문화 바로 읽기`를 읽고
  • 전통 문화에 대한 편견을 해체함과 동시에, 왜곡된 자신의 전통 문화를 자신들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전제로 해서 재인식해야 한다. 이것은 전통 문화의 맥락에서 스스로의 문화를 읽는 동도동기론에 비유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의 전통 문화를 재인식하는 것은 동양중심주의나 아시아주의의 함정에 빠질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전통 문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승화시키는 데 가장 어렵고도 힘든 작업인 것

  • [패션상품유통론] 한국적 이미지 문화상품 유통 전략
  • 우리는 이러한 우리 고유의 문화상품을 생활화, 세계화 시키려는 국가적인 노력에 발 맞출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한국의 대중과, 나아가 세계에 한국의 전통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문화상품 기프트샾 ‘다올’ 을 제안한다.2장 본론1. 사업개요 Vision 한국적 문화상품의 대중화 Mission 한국적 문화상품을 주종으로 하는 전문 Gift shop을 통해 수익 창출과 더불어 한국 문화 상품의 고부가가치화와

  • [식생활문화] 전통차 문화
  • 우리나라: 선덕여왕 때불교와 더불어 들어와서 사원을 기점으로 차가 전래 「삼국사기」 불교 발달-> 차 마시는 풍속 성행. 국가의식,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차 이용. 다촌(茶村), 다식,다방(茶房)이 탄생. 다도가 형성.유밀과도 함께 쓰임.숭유배불주의->불교와 관련이 있던 음다 문화도 점차 쇠퇴.일부 스님들이나 학자, 예술인들 사이에서만 차 문화.2. 현대인들에게 있어서의 차1전통차에 대한 필요성 재인식의 경향 (기사문中)인삼을 재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