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 장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장학의 본질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어원
2) 장학의 정의
2.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발전과정
2) 장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3. 장학의 조직과 담당자
1) 장학 조직
2) 장학담당자

Ⅱ. 장학의 필요성
1. 장학의 본질
2. 장학의 과업
3. 장학의 필요성 1)학교의 개선 2) 교직원 개발

Ⅲ. 우리나라의 장학유형
1,교내 자율장학
2, 지구별 자율장학
3, 종합장학
4, 담임장학
5, 요청장학
6, 특별장학과 표집장학

Ⅳ. 수업장학
1, 수업장학의 중요성
2, 임상장학 : 수업장학의 방법

Ⅴ. 장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 장학의 문제점 및 과제 2, 장학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2.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발전과정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 과정을 시기별로 장학의 방법을 교육행정이론과 관련지어 보면 관리장학, 협동장학, 수업장학, 발달장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관리장학시대(1750-1930)
초창기의 장학은 비전문가가 학교교육 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19세기 후반에는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였다. 이 시학관은 교육감의 위임을 받아 학교를 감찰하는 기능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계선상의 위계적 권위를 바탕으로 대단히 권위주의적이고 강제적인 시학활동을 수행하였다.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관리장학이 강조되었다. 과학적 관리장학은 교사를 관리의 부속물 또는 관리의 대상인 고용인으로 보고 상하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였으며 통제, 책무성․효율성을 장학활동의 핵심으로 삼았다.

나. 협동장학 시대(1930~1955)
1930년대 본격적으로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되면서 장학의 개념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학으로부터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변화되었다. 미국의 경우 1930년대는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 학교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이 대단히 강조되었다. 이는 교육의 핵심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장학 활동의 핵심도 장학담당자로부터 교사에게로 전환되었으며 최소한의 장학이 최선의 장학으로 간주되었다.
참고문헌
임종철(2001), 『 인적자원장학의 지향방향 (A Study on the lntended Directions of Human Resources Supervision)』 ,초등교육연구, Vol.16
윤기옥(2001), 『 교내장학의 동향과 발전방향 탐색 (Trends and Development Directions of School Supervision) 』. 敎育論叢, Vol.18
남정걸 (2004)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과학사
강영삼(1994). 『 장학론』. 서울: 세영사
변영계(1997). 『 수업장학』. 서울: 교육과학사
정태범(1996). 『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조병효(1993). 『 현대 장학론 』.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좀 간단하네요
  • kps3***
    (2008.04.18 13:34: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s
  • munsuk1***
    (2007.06.23 14:13: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이론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등이론13Dreeben의 학교사회화14기능론자-사회계층이동15학력상승 이론16호퍼(Hopper)의 교육선발 분류 방식17콜만(Coleman)의 사회자본30포스트모더니즘교육행정31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원체제의 효율적 운용과정을 통하여 교육활동을 조장, 촉진하는 협동적 집단행위 →Stoops, Rafferty, johnson : 법규와 조화를 이루는 범위 한에서 최대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인사와 자원을 유동하게 하는 활동(1)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교육행정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입니다. 교육행정의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기 앞서 교육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두세요①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 정의-교육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 하는것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ㆍ보건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목차*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Ⅰ. 교육행정의 이론적, 실제적 탐구 영역1. 교육계획2. 학교경영3. 학급경영4. 교육지도성5. 교육조직론1) 교육조직의 개념2) 교육행정조직의 실제6. 교육인사행정7. 교육재정8. 장학Ⅱ. 교육정책에 대한 탐구 영역1. 교육정책2. 교육행정 쇄신을 위한 교육개혁*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본질적으로 교육행정 및 경영은 교육이라는 활동과 학교조직과 이를 둘러싸고있는 외부 조직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