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1910년대의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910년대의 소설
Ⅰ. 개설
1. 1910년대 시대적 상황
2. 유학생 세대의 고독한 목소리 - 단편소설의 형성
3. 역사인식과 시대모순 파악 - 신채호와 현상윤의 소설
4. 새롭게 탈바꿈한 장편 - 이광수와 「무정」의 양면성
5. 창조파 등장과 순수문예 선언 - 김동인과 전영택의 소설
6. 정리
Ⅱ. 신채호
1. 작가 소개
2. 「꿈하늘」
3.「용과 용의 대격전」
Ⅲ. 현상윤
1. 작가 소개
2.「한의 일생」
3. 「핍박」
- 본문내용
-
1905년 11월 을사조약으로 한국은 외교권을 박탈당하고 일본에 의한 통감정치가 실시됨으로써 국가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된다. 이후 일제는 헤이그 밀사사건 1907년 고종이 이준(李儁) 등에게 친서와 신임장을 휴대시켜서 네덜란드의 헤이그에서 열리는 만국평화회의에 출석하게 하여 을사조약(乙巳條約) 체결이 한국 황제의 뜻에 반하여 일본의 강압에 의한 것임을 폭로하고 이를 파기하려 꾀한 일.
을 트집 잡아 고종을 강제 퇴위 시키고 순종을 즉위시키며 한일신협약을 맺어 모든 내정에 통감이 간섭할 수 있게 하고 차관정치 한말에 일제의 조선통감(朝鮮統監)이 임명한 각부 일본인 차관이 대한제국의 실권을 장악하고 직접 집행하던 정치.
를 강행하며 한국군을 강제 해산시키게 된다. 1910년에는 데라우치를 새 통감으로 임명하여 한국의 경찰권과 사법권을 빼앗고 헌병경찰제를 강화하여 언론․집회․출판의 권리까지 빼앗는다. 결국 이완용의 매국 내각은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을 성사시켜 조선총독부를 두어 무단통치를 시작한다.
총독은 일본 정부가 아닌 천황의 통제만 받는 무제한의 권력을 가진 식민지 통치의 최고 지배자였다. 일제는 강점 뒤 억압기구(행정기관․경찰기구․재판소 등), 경제수탈기구(조선은행․철도국․임시토지조사국 등)와 교육기관 등을 식민통치에 맞게 개편하고 일본인 관리를 등용하였다. 또 치안확보라는 명목 아래 헌병경찰제를 수립하고 광범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또한 조선인의 민족성을 말살시키기 위해 황민화 정책 조선사람들을 황국의 신민, 즉 일본 천황의 신하와 백성으로 만들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 정책으로 미나미 총독 이후 역대 총독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을 펴고 일본인 교사를 채용하여 공교육의 이름으로 교육을 독점하고 우리의 민간 교육기관까지도 탄압하였다. 경제적으로도 민족의 수난은 계속 되었는데 토지조사령(1912) 1910~1918년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
과 회사령(1910) 1910년 12월 29일 조선총독부가 공포한 회사설립허가에 관한 법령. 조선민족자본의 형성 및 성장 발전을 억제하고, 한반도 경제를 제국주의적 경제 질서에 재편하려는 목적이었다.
, 삼림령(1911)과 임야조사사업(1916), 조선 어업령(1911) 등의 경제 예속화정책으로 조선은 일본에 원료를 공급하고 일본상품을 소비하는 전형적인 식민지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