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사] 혈의 누 그리고 금수회의록 그리고 자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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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설요약

2. 작품줄거리
(1) 이인직 「혈의 누」
(2) 안국선 「금수회의록」
(3) 이해조 「자유종」

3. 작품소개 및 문학사적 위치
(1) 「혈의 누」
(2) 「금수회의록」
(3) 「자유종」

4. 작품을 읽은 후의 느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양한 유형의 소설의 전개
이 글의 제목을 애국계몽기의 소설이라고 붙인 이유는 1900년대의 시대적 성격과, 이 시기의 소설에 투영된 정신사적 성격과 폭 넓게는 개화기에 포괄될 수 있으면서도, 개화기의 여러 단계 중 애국과 계몽이 주 이데올로기로 정치․사회․문화를 지도하던 시기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개화의 개념을 근대화에 초점을 두고 볼 때, 일반적으로 서구화를 전제로 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임인식(林仁植)은「槪說 新文學史」 이 신문학사는 1939.11.2~12.27까지 연재된 것이며 『人文評論』에의 발표 분까지 합하여 미완의 저술이다.
를 쓸 때도 이러한 입장에 서 있던 것 같으며, 그의 ‘동양의 근대문학사는 사실 서구 문학의 수입과 이식의 역사다’라는 논단은 은연중 후배 문학 사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서구의 근대정신이 발현될 수 있는 제 조건이 미숙했던 당시의 한 국은 서구의 그것을 그대로 이식하고 모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다. 안으로는 조선조 사회의 모순과 갈등이 상존해 있었으며, 서구 제국주의의 동점(東漸)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의 탄력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상태였다. 이러한 내외의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몇몇 선구자들의 지적조작 노력 황현(黃玹)의 『梅泉野錄』이나 김옥균(金玉均)의 『甲申日錄』같은 기록.
과 민중의 항쟁 민란과 동학혁명 같은 항쟁.
, 그리고 정변 갑신정변과 갑오경장과 같은 혁명적 정변.
등을 통하여 응집하기 시작한다. 개화사상의 두 속성으로 규정되는 자주와 진보 홍일식(洪一植)교수는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열화당, 1980.)에서, 개화사상의 주류를 전통사상 속에서 자생적으로 피어난 근대사상의 일환으로 보고, 그 방향을 자주적 주체의식과 진보적 근대지향의식으로 나눈 바 있다.
는 점진개화론과 급진개화론으로 전개되며, 이것이 다시 국권수호와 민권신장운동으로 이어지고, 이들 사이의 대립과 갈등은 정치현실에서, 또는 사회․문화의 각 방면에 지도이념이 된다. 그리하여 문학, 특히 이 시기의 소설이 다양한 양상으로 제작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소설은 자주와 진보를 이념으로 한 애국과 계몽을 행동강령으로 한 문화적 소산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윤식 ․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2) 신동욱, 우리이야기문학의 아름다움, 韓國硏究院, 1981
(3) 이인직․이해조․안국선․신채호, 한국소설문학대계1,(주)동아출판사,1995
(4)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서울대 출판부,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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