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치] 국제정세 변화와 일본의 남경대학살 시인 태도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II. 냉전의 심화와 소극적 묵인(1945~1960년대)
III. 냉전의 약화와 적극적 회피(1970년대)
IV. 신냉전과 의도적 왜곡(1980년대)
Ⅴ. 탈냉전과 소극적 일부 인정 시기(1990년대~현재)
Ⅵ. 결론
- 본문내용
-
II. 냉전의 격화와 소극적 묵인(1945~1960년대)
1945년 8월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이후 세계 질서의 주요 흐름은 ‘냉전(Cold War)’이라고 할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이라는 명목 하에 협력하였던 미국과 소련이, 자유주의와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차이로 대립하게 되었고, 이러한 대립은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어 견고한 양극체제가 성립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미국과 소련은 서로 동맹이나 정치적, 경제적인 지원을 통해 각자의 우방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자유주의와 공산주의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의 격화는, 제2차 세계대전의 패전국이자 52년까지 미국의 점령국 패전 이후 52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체결될 때까지, 맥아더사령관의 미군정이 일본을 점령하였다.
이었던 일본의 외교정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당시 일본은 미국에게 안보를 의존한 채 경제성장에만 주력하면서 40~50년대 총리를 역임했던 요시다 시게루(吉田茂)는 "안보는 미국에 의존하고 일본은 경제재건에만 주력한다"는 이른바 요시다 독트린을 발표하여, 일본의 경제성장의 틀을 제시하였다.(W.G 비즐리, 일본근현대사, 서울, 을유문화사, 2004)
, 외교적으로 강대국인 미국의 이해관계에 소극적으로 따르는 정책을 취하였다. 이러한 정책은 남경대학살에 대한 일본의 시인태도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1946년에서 48년까지 개최된 동경전범재판은,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묻고 전범들을 처리하는 자리였다. 여기에서 37년 발발한 중일전쟁 가운데 일어난 남경대학살에 대한 재판 또한 이루어졌다. 당시 남경에 있던 외국인들과 중국인 생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이루어진 재판 판결은 일본은 최소 20만 명 이상의 중국인을 학살하였기 때문에 당시 남경대학살을 지휘했던 군인들에게 사형선고를 내렸다 당시 중국 중앙 원정군 사령관이었던 마쓰이 이와네를 비롯하여, 일본 외무성 장관이었던 히로타 코키를 포함한 일곱 명의 일본인이 남경대학살과 중일전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형을 선고받았다.(아이리스 장, 난징대학살, 서울, 끌리오, 1999)
.
- 참고문헌
-
• 단행본(국문): 이오키베 마코토, 『일본외교 어제와 오늘』(서울, 다락원, 2002)
• 단행본(국문): W.G Beasley저, 『일본근현대사』(서울, 을유문화사, 2004)
• 단행본(국문): 아이리스 장 저, 『난징대학살』(서울, 끌리오, 1999)
• 단행본(국문): 장달중 외 저, 『일본은 회생하는가』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3)
• 단행본(국문): 이수광 저, 『제노사이드 2』(서울, 태동출판사, 1999)
• 단행본(국문): 일본 역사교육자협의회 저, 『동아시아 역사와 일본』(서울, 동아시아, 2005)
• 단행본(국문): 일본 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저, 『한․중․일 역사인과 일본교과서(난징 평화포럼)』(서울, 역사비평사, 2002)
• 단행본(국문): 이안 부루마,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저, 『독일인과 일본인의 전쟁기 억』(서울, 한겨레신문사, 2002)
• 단행본(국문): 서진영 외 저, 『탈쟁전기 동북아의 국제관계와 정치변화』(서울, 오름,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타인의 경험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 미술 치료 임상 기록지 1~14회기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고령화 사회에 따라 은퇴전 준비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의무화 제도를 시행 한다면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 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