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제도] 광고규제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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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광고와 우리생활
2) 광고란?
3) 광고의 역효과와 광고규제의 필요성

2. 본 론
1) 광고 심의 제도
2) 광고규제의 구체적인 내용
3) 우리나라 광고규제
4) 방송광고규제
5) 우리나라 심의제도 문제점
6) 해결방안
7) 소비자 단체
8) 프랑스와 비교한 우리나라 심의제도
9) 외부인의 참여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광고란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가 특정 상품이나 아이디어, 서비스를 비대인적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유료로 소비자에게 알리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이다
오늘날 우리는 광고없는 사회를 상상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데도 실상 광고의 역할이나 영향력을 심각하게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만약 광고가 없다면... 우리 사회가, 국가가, 개인생활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상상해 보면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광고는 전 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가장 넓게 보편화되어 있는 사회제도인 동시에 가장 영향력이 큰 문화양식이다. 현대광고는 초기광고와는 달리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고전적 기능만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상품유통, 서비스 유통이 사회유지의 절대적인 메카니즘이 되어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광고는 이미 우리의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정보의 통로인 동시에 사회제도가 되어 있다. 따라서 오늘날 광고가 포함하고 있는 사회 내의 영역은 대단히 광범위하다. 광고는 이제 그 자체가 역사와 직업적 이념 그리고 조직체제와 발전방향을 가지고 있는 경제적, 이념적 현상이며 나아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필수적인 이념적 혹은 문화적 장치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1995), 세계각국 광고 자율심의제도 개요

한국광고단체연합회(2000.5), 광고계 동향분석 보고서

이규완(1998. 2), 광고심의환경의 변화, 광고심의

조병량(1998), 방송광고 심의의 자율성 확립방안,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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