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중년기의 위기와 극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자아정체감 확립, 자아정체감 위기극복 방안,비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중년기에는 빈둥우리시기를 맞게 되고, 퇴직, 신체적 약화 등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중년기 위기의 실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시오
- 성인 중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예 신체적 변화, 성격 변화, 생리적 변화 등)에 대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백세시대를 대비하는 본인의 노후 준비 대책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목차
-
■ 서론 P1
1. 주제
1.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2. 연구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 본론 P2~19
1. 중년기의 위기 (문헌 참고)
1-1 중년의 정의
1-2 중년기 위기의 의미
1-3 중년기 위기의 반응
1-4 중년기와 그 위기의 특성
2. 중년기 위기의 원인
2-1 신체적 요인
2-2 가족적 요인
2-3 사회적 요인
3. 중년기 위기의 현황 (인터뷰와 까페채팅창을 이용한 설문조사)
3-1 드라마, 영화, 기사 등 대중매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들
3-2 설문지
3-3 설문조사와 인터뷰 결과 도식화
3-4 결과 분석
■ 결론 P19~22
1. 성공적인 중년기 위기 극복의 예
2. 중년기의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는 방법
3. 중년기 위기의 예방
- 본문내용
-
중년기는 일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이다. 자녀 양육의 책무에서 해방되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위치에 서게 된다.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시기인 중년기는 사람에 따라서 중대한 위기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려 고생하거나 신체적 질병으로 인하여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렇게 중년기는 ‘역설(파라독스)의 시기’이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언제까지를 중년기로 보아야 하는가?
학자들에 따라서 발달을 통한 ‘인생주기’를 규정하는 방법이 다르다. 그것은 전 생애를 통한 발달 변화의 연구가 개인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개인과 개인간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 접근과 평생 발달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통적 접근은 출생 후 초기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청년기에는 발달의 정점에 이르고, 그후 성인기에는 안정을 유지하나 노년기에는 쇠퇴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평생발달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유기체는 일생을 통해 변화할 수 있을만큼 유연하며, 시간적으로 더 긴 성인기에서의 변화를 강조하고, 이 시기에도 발달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독일의 심리학자 에릭슨은 8단계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제시했는데 그 8단계는 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감 및 회의감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동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감 자아 통합감 대 절망감 등이다.
헤비그허스트는 개인과 그가 살고 있는 사회 간에 어떤 형태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가에 관심을 가져서 그 사회에서의 연령에 맞는 역할과 활동을 중심으로 ‘연령에 따른 계층체계’를 정립하였다. 그는 인생의 주기를 6단계로 나누었는데, 아동초기(0~6세) 아동중기(6~12,3세) 청소년기(13~18세) 성인 초기(18~30세) 중년기(30~60세) 성인 후기(60세 이후)이다.
자료평가
- 참고 잘 했습니다.
- usa0***
(2009.10.16 11:06:10)
- 상당히 괜찮은 자료.ㅋ
- kjy1***
(2006.12.11 00:35: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은 어떤 상황에서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휘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서술, 전통적 접근방법(3대 방법론)과 통합적 접근 방법 비교, 오늘날 통합적 접근방법이 왜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 표본조사의 개념 및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확률적 표집방법에 대해서 그 종류별로 개념을 설명하세요
-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자원봉사의 의미를 정의하여 노인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인사행정론] 영화 `부당거래`를 통해 알아본 한국의 부패와 나아갈 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