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여고괴담`과 `13일의 금요일`의 장르적 관점을 통한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 공포영화장르의 재부활 가능 요인.

2. 재부활을 가능하게 했던 여고괴담 이전 공포라는 장르의 공백기간을 채워주웠던 미국 10대살인 영화 중 <13일의 금요일1>과 비교 분석하기.

3. 여고괴담이 지니고 있는 한국적 리얼리즘 답습: 장르적 관점을 통하여.

본문내용
여고괴담 이후 한국 영화사에서 공포라는 장르가 재부활하게 되고 대중들에게 다가 가는데 있어서 별 문제 없이 소통될 수 있었던 요인은 영화시장 내에 이미 타국적의 공포장르가 이미 널리 관람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즉, 장르의 존재에 있어서 전적으로 한국영화사적으로만 보았을 때에 관습적이지 않은 장르 중 공포 역시 포함되었지만, 한국영화시장으로 범위를 넓혔을 때에는 이미 한국영화는 일부일 뿐이며, 헐리웃을 비롯한 무수한 영화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이미 영화관객들은 한국공포영화라는 타이틀에 낯설 뿐, 공포영화라는 장르를 이미 관습적으로 소화시켜옴으로써 공포영화의 일반적인 구조에 있어서 어떻게 반응해왔는가 대하여 스스로 잘 인식(의식적인 부분과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교육되어진)하고 있었던 것이다. 즉 마케팅 면에 있어서도 공포장르의 재부활이라는 코드를 강하게 부여하지 않아도 그 장르가 주는 흥미, 호기심 거리에 대한 기대심리의 존재성 여부는 고민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우씨. 진짜. 짜증나네. 보이는게 전부.;;;;;;;;;;;;;;;;;;
  • b1d***
    (2009.05.05 14:32:31)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 [일본영화] 일본의 공포영화
  • 의 영화라는 좁은 범위의 자료로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할 한계 역시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 단면을 통해 거슬러 올라가는, 작은 지류에서 큰 지류로 향해 가는 과정의 일부라 여겨집니다. 2005-1 일본 사회와 문화 27조 Team project그리고 기본적인 자료들은 객관적이지만, 공포영화가 다른 이유를 분석하는 부분은 저희조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주관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에 대해서는 이것이 옳다 그르다라는 것보다 저희 조에서 보는 관점을

  •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
  • 과 형식의 문제일 것이다. 이들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늘어난 제작비 규모에 힘입어 기존의 한국영화들에 비해 장르영화의 특성을 강화시키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 영화들이 보여 주고 있는 장르는 주로 액션과 판타지 물이며, 이 장르들은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생겨나기 전에는 지배적이지 않던 것이다. 이러한 장르는 늘어난 제작비와 재원을 통해 볼거리를 최대로 강화할 수 있는 장르이며 이러한 장르는 특정한 서사를 낳게 된다. 비교적 단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영화, 오락, 스포츠 신문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터넷을 통해청소년들사이에무섭게파고들어가고있다.1)이런문화들에대해기독교청소년사역은어느정도나대처하고있는가?낮은울타리와 같은 전문 문화선교단체가 이런 청소년사역을 하고 있다. 많은 청소년과 교사들에게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알려주지만 그 범위가 제한적이고, 또 이런 지식을 활용한 바른 문화공간을 학생들에게 마련해주지 못한 개교회의안타까운현실을보게된다.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