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기 에반게리온을 통해 본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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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신세기 에반게리온 개요
(2) 오타쿠
(3) 에바에서 오타쿠가 관심을 가진 주제들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무서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파급되는 문화역시 발전과 쇠퇴를 거듭해 다양한 문화가 생겨나게 된다. 우리나라의 문화 역시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역행 되지는 못한다. 또한 가까운 일본의 경우 첨단 기술과 더불어 새롭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일본 사회의 첨단 기술은 뛰어난 영상문화를 만들어 냈고 이러한 영상문화는 일본사회의 내부적 요인과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게 하였다.
이러한 첨단 영상문화에 미국과 함께 독보적인 기술과 표현 능력을 지닌 일본의 장르는 바로 애니메이션이다. 일본 영상 문화의 대표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은 수많은 인기작품과 함께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게임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일본의 문화에 있어서 새로운 계층으로 부각된 존재는 오타쿠이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한 분야에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광적으로 집착하는 이들을 이야기 한다.
이러한 일본의 대중문화인 애니메이션과 오타쿠 문화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오타쿠 출신 감독인 안노 히데야키의 ‘신세기 에반게리온’ 이라는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에반게리온이라는 작품을 통해 오타쿠라고 하는 계층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에니메이션은 산업이다> (대원씨아이) 김재영
<일본 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된다> 김장호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김지룡
<이것은 애니메이션이 아니다>(문학과 경계사) 이진경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박인하 외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시공사) 황의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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