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속 여성]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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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측천무후 다시보기
1. 악녀 기록에 따른 역사적 배경
2. 역사 속에 악녀로 기록된 측천무후
3. “남성”황제와의 비교
4. 측천무후의 업적
Ⅲ. 악녀
1. 악녀의 사전적 정의
2. 악녀의 기준
3. 악녀는 있어도 악남은 없다.
4. 악녀의 패션-현대 ‘악녀’ 이미지의 변화
5. 내 안의 ‘나쁜 여자’를 찾아서
Ⅳ. 현대의 여성 정치가들
Ⅴ.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성의 텍스트들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매혹적인 인물인 악녀는 매리 앤 도앤이 묘사한 바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충동, 주체성의 쇠퇴, 의식적 작용력의 상실의 개념들과 연관된 공포와 상관관계를 갖고” 그녀가 “텍스트에서 제거되는 것은 위협받은 남성 주체가 절망적으로 다시 통제권을 주장하려는 것과 관계있다.” 비록 악녀는 제거할 목적으로 그녀를 생산하는 재현들을 종종 넘어서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악녀를 “근대성의 히로인”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고 도앤은 지적한다. 오히려 악녀는 “페미니즘에 대한 남성적 공포의 징후”이다.
우리의 인식은 언제나 매개 되어 있고, 매개된 인식은 다시 현실로 침투한다. 문제는 왜 “악녀”라는 표상이 필요한가에 있다. 이는 바로 남성들이 갖고 있는 근원적인 두려움, 불안, 공포의 투사가 곧 악녀이며, 이는 상징 질서의 균열, 틈, 공허를 보여준다는 것이다.『악녀: 레즈비언 섹슈얼리티와 공격성의 표지』Lynda Hart, 인간사랑, 1999


우리는 악녀의 대명사로 불리는,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에 대해서 그녀가 왜 역사에 ‘악녀’들 중 한 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아보고, ‘악녀’ 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우아하고 잔혹한 악녀들』기류 미사오, 중심, 2001
『악녀: 레즈비언 섹슈얼리티와 공격성의 표지』Lynda Hart, 인간사랑, 1999
『중국 성 풍속사』R.H.반훌릭, 까치글방, 1993
『영웅의 역사 7,9』진순신(陳舜臣), 오자키 호츠키 편, 솔, 2000
『무측천 평전: “천하를 근심하느라 힘이 들었다”』조문윤, 왕쌍회 공저, 책과함께, 2004
『악녀의 세계사』김향, 가람기획, 1999
『세계악녀열전』구전신이 외, 宇石, 1990
『남자들은 왜, 악녀에게 끌리는가』타마키 호리에, 한언, 2004
『착한여자 콤플렉스』윌리엄 페즐러 외, 문학사상사, 1991
『착한여자 컴플렉스 벗어나기』엘리자베스 힐츠, 베텔스만, 2001
『세계를 움직인 열두 명의 여성』조기숙, 여성신문사, 1998
『동아시아 여성의 기원:「열녀전」에 대한 여성학적 탐구』김종미 외 지음, 이화여자대학 교 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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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굳이염 ㅋㅋ 많은 도움댓어요 ㅎㅎ
  • als92***
    (2011.06.16 16: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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