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기업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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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온라인게임(online game) 산업의 현황
1. 게임산업의 특성
2. 게임산업의 분류
3. 국내 게임산업의 시장규모와 현황
4. 온라인 게임의 특징
Ⅲ 개별 기업의 현황
엔씨소프트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 시장의 특성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넥슨
1. 회사개요
2. 사업내용
3. 신규사업 내용
웹젠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 시장의 특성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게임산업의 특성

게임산업은 고수익의 최첨단 지식산업이며 종합문화산업으로서 크게 개발, 제작, 유통, 게임장 영업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시장 규모로는 게임장 영업 부문이 가장 크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부가가치가 높은 게임 개발 분야이다. 게임 개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가정용 PC의 보급과 인터넷 산업 발달과 그로 인한 온라인 게임산업의 성장, PC방의 활성화 등을 들 수 있다.

▶ 엔터테인먼트산업
-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Item 선정이 중요(niche)
- 시나리오, 디자인 등의 요소들이 게임의 성공여부를 결정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등의 산업은 공통되는 공정과 성격을 가진 문화산업

▶ 종합문화산업
- 현재 국내 게임산업은 기술력(Engine, Network)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나 미국, 일본의 경우와 유사하게 궁극적으로는 세계관, 철학관, 문학, 영상 등이 집결된 종합 문화산업(창조력 + 개발력 + 기획력 + 자본)
- 게임 제작공정을 총괄하는 게임디자이너의 경우 세계의 신화, 각국의 민속, 전쟁사 등은 필수 과목
참고문헌
한국게임학회 ‘게임산업의 원소스 멀티유즈 경향 분석(2004)’
엔씨소프트 ‘사업보고서(2004. 12)’
넥슨 ‘http://company.nexon.com/company/’
웹젠 ‘사업보고서(2004. 12)’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
루리웹 ‘http://ruliweb.dreamwiz.com/main/index.htm’
비디오게임라인(VGL) ‘http://www.vgl.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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