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휴대전화의 이용이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휴대전화의 보급과 영향, 그리고 그 변화 양상

2. 휴대전화에 대한 기존 연구

3. 연구목적

4. 연구문제

5.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범위
2) 설문의 구성
3) 분석방법

6. 연구결과
1)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의 적용 (이용과 충족이론)
가. 이용과 충족이론
나. 제기 배경
다. 기본 가정
라.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평가
2) 설문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사는 세상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그 속도마저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더욱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과거에는 꿈으로만 여겨졌던 일들도 하나 둘씩 실제 생활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인간의 편이를 위해 발명, 또는 발견되어왔다. 현재 우리 주위의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이 이를 뒷받침 해주는 근거라 하겠다. 그 중에서 현재 우리 생활 깊숙한 곳까지 침투한 것들을 대표적으로 예를 들자면 텔레비전 수상기, 음악 재생기 CD 재생기, MP3 재생기 등의 제품.
, 자동차, 그리고 휴대전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이미 우리 생활 속까지 깊숙이 침투해 있어 그것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생각해 본 사람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위에 열거한 기술들은 기원전 3,000년경 나일강에서 태동한 문명으로 시작된 인류의 기술발전 역사에서 봤을 때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 구현된 기술들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짧은 시간 안에 인간사회 속에 침투한 현대 기술들 중에서도 어느 것이 우리 생활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까? 두말할 것도 없이 휴대전화를 꼽을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휴대전화는 오늘날 언제 어디서든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각종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토록 해주는 복합기기로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으며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한 명당 한대의 단말기를 소유하는 것이 사회 통념적으로 당연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이동전화 가입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자.
참고문헌
박진우, (2001),「이동전화시장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평가」, 국민대학교 경제연구소
김지윤, (2003),「핸드폰에 의한 일상생활의 재구조화에 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하태정, (2002), 「휴대폰 사용자의 니즈 어떻게 변하고 있나」, LG주간경제
성동규, 조운경(2002), 「이동전화 사용자의 집단적 특징에 따른 이용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배진한, (2002), 「전화의 이용과 충족 그리고 대인매체로서의 전화의 속성: 이동전화, 면대면 채널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김평호, (2002), 「이동성, 그리고 사인주의 : 이동전화의 사회적 함의」,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18호, 한국언론정보학회
최기철, (1998), 「이동전화의 경쟁효과와 문제점」,통신시장
차배근, (2004),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미디어와 정치효능감의 관계 연구
  • 대학생들이 지상파TV, 신문, 인터넷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 미디어 이용도를 조사해 대학생들의 정치효능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미디어로부터 어느 정도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미디어 신뢰도라는 개념을 통해 조사하고, 이 변수가 대학생의 정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할 것이다. 더불어 각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서도 대학생의 정치효능감이 변화하는 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

  • [커뮤니케이션] N세대의 커뮤니케이션
  • 미친 영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디카 동호회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의 새로운 집단 커뮤니티 형성을 촉진했다는 것이다. 일명 디씨폐인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온라인상에서의 만남 외에도 ‘정모(정기모임)’, ‘번개’ 라는 이름 하에 오프라인으로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장애인디카동아리 소통 자원봉사자’, DC클럽, ‘디카폐인스’ 안동디카동호회 등 많은 디카 동호회가 존재하며 ‘올

  • [언론학] 쿨(COOL)이란 무엇인가
  • 인간관계 형성에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쿨하다는 건 아무래도 개인적인 것과 맞닿아 있다. ‘나’ 혹은 ‘너’의 개념일지언정 ‘우리’와는 좀 멀다. 각자의 개성과 취향에 관해서라면 귀를 기울이지만, 애국심이니 사회 정의니, 가족의 사랑이니 하는 화두는 오히려 촌스럽다는 식의 ‘쿨한’ 반응을 감내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쿨이 가리키는 온도적인 측면에 근거해서는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쉽게 달아오르지 않고 냉철하게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매스 미디어를 매개로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설득, 정보, 오락 커뮤니케이션(이용매체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 연구주제는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등)2 커뮤니케이션 모델- 앞에 언급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이든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이든 간에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관계없이 커뮤니케이션과정에는 7가지 요인이 등장한다.⑴ 화자(Speaker) : 청자에게 구두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대화는 항상 화자로부터 시작한다. 가령 전화로 친구

  • [매스컴이론] 모바일폰의 이용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화
  • 인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으나 기술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거리감의 변화를 가져왔고 공간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은 것만은 분명하다. 실제로 공간 인식의 변화에 가장 획기적인 전환점을 제공한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미디어 이용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여기서 현재의 공간 개념 변화에 주목할 것은, 변화를 이끄는 테크놀로지가 과거에는 물리적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교통기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