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이익과의 관계 1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계 1
4) 연구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 도구 2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1) 등장 배경 2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유형 2
(1) 개념 2
(2) 유형 3
3) 사회적 책임의 구성요소 4
(1) 법적 ․ 윤리적 책임 4
(2) 경제적 책임 4
(3) 사회공헌책임 4
2. 분석도구 5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 5
(1) SROI(Social Returns On Investment) 5
(2) SVA(Social Value Added) 5
2) 선행연구 6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6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구매의도 6
(3) 사회 공헌 활동 효과의 조절적 변수에 관한 연구 7

III. 문제 해결 8
1.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8
1). 외국기업의 사례 – 인텔, 엔론 8
(1) 인텔 8
(2) 엔론월드컴 – 분식회계 9
2)국내기업의 사례 – 유한양행, 한보철강 10
(1) 유한양행 10
(2) 한보철강 1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익과의 관계 1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기업의 이익이 현저하게 증가한 사례 제시 11
2)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기업이익으로 어떻게 환원되는 가에 대한 분석 1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선호와의 분석 12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구매의도와의 관계 분석 13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익간의 관계 14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계 15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15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계 16
(1) 개념과 범주의 모호성 16
(2) 권한의 증대 17
(3) 사회적 책임의 범위 17
(4) 책임의 한계 18
(5) 효율성 18
(6) 강제성 19

IV. 기업의 바람직한 사회적 책임 방향 제시
-SK를 모델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방향 규명. 19
1. 현재 SK의 기업이미지 문제 및 사회적 책임 현황 19
(1) SK그룹의 부당내부거래(주식 맞교환) 및 분식회계 19
2. SK가 지향해야 할 사회적 책임의 방향 제시 20

V. 결론 21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효율적인 사회공헌활동의 추진을 위한 기업 사회공헌 지표(index)안(案)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Cone/Roper Corporate Citizen Study www.cornet.com/pages/pr_8.html
에 따르면 미국의 9.11 테러 이후, 기업의 사회적 역할 수행에 대한 대중의 지지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가격과 품질이 비슷한 경우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지지하는 기업의 브랜드로 전환하는 대중은 9.11 이전에는 54%였으나, 9.11이후에는 81%로 증가한 것이다. Cone의 CEO인 Carol Cone은 9.11이라는 비극이 대중들에게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들었고, 이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유도된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IMF 라는 경제 환란을 겪은 이후, 비윤리적인 경영을 해왔던 기업들이 몰락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기업윤리에 대한 인식이 고조됨에 따라 대중들도 미국의 사례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민감해지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 분식회계로 몸살을 앓았던 SK 그룹은 그룹 차원뿐만 아니라, CEO 개인의 차원에서도 ‘연탄 배달’ 봉사를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사평은.. 지양해주세요
  • aleu***
    (2009.06.07 00:10:07)
회원 추천자료
  • [기업사회복지참여, 기업, 사회복지참여, 사회복지] 기업 사회복지참여의 유형과 기업 사회복지참여의 관계 및 기업 사회복지참여의 문제점 그리고 기업 사회복지참여의 개선 방안 분석
  • 책임은 더더욱 중요하게 되었된 것이다.그러나 1960년대 초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반발하여 기업 윤리(business ethics)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기업윤리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주체적 자세로써 기업 경영의 미관련 분야까지 관심을 보이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 동태적 의사결정과 사회 참여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윤리는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이 양자를 비교 고찰

  • [학사] [회계] 분식회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기업의 투명성을 흐리게 하고 이해관계자의 손실 및 국가경제발전을 저해하는 분식회계의 개념, 원인과 동기, 유형, 사회적 악영향을 살펴보고, 국내외 기업의 분식회계 사례들과 그 문제점 및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식회계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개념적인 정립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론적인 논의에 한정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례를 중점적으로 검

  • [경영윤리] Google 구글 윤리경영
  • 윤리경영2) Google 재무회계 부문의 윤리경영3) Google 정보관리 부문의 윤리경영Ⅲ. 결론Google 윤리 경영의 경영상 시사점Ⅳ. 출처Ⅰ. 서론1. 연구목적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

  • 논어와 기업경영관
  • 대한 기업일수록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고, 특히 리먼브라더스 같은 금융대기업은 얽히고설킨 금융시스템 속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커진 경제적 영향력에 비하여 정신적인 측면이 성숙하지 못하여, 이렇게 사회적 책임을 기만하고 개인적 이익만 추구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 [경영윤리] 기업 경영윤리 사례 분석(국내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책임감 있는 회사라고 믿고 있는데, 이 신용에 손상을 입히고 싶지 않습니다.” 그 결과 1986년 7월에는 잃었던 시장을 대부분 회복하여 32%까지 올려놓았다.4) 사례 분석⦁ 존슨앤드존슨회사의 타이레놀 사건에 대한 대외적 대응 방안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철저히 인식한 매우 성공적이고 윤리적인 대응이었다. 이는 존슨앤드존슨의 크레도가 사건 해결 방안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고 있다. 조사 결과 기업의 제조 과정에서의 결백함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