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 한식브랜드의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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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3
1. 연구의 배경··········································································3
2. 연구의 방향··········································································4
3. 연구의 구성··········································································5

제 2 장 환경분석······································································5
1. 중국 경제 상황 및 소비시장의 특성·········································6
2. 중국에서의 한식열풍······························································7
3. 중국의 외식시장 ···································································8
4. 한식브랜드 놀부의 중국 진출에 대한 SWOT 분석······················9

제 3 장 중국 진출 외식 기업의 성공, 실패사례 연구·············10
1. 맥도날드와 KFC를 성공으로-현지화, 표준화, 대중화·················10
2. 한국외식업체들의 실패사례·····················································13

제 4 장 진출 전략····································································14
1. 상하이와 베이징을 진출 초기 주무대로····································14
2. Nolboo China Co., Ltd. 의 두 개의 하위 브랜드 제시··············16

제 5 장 운영전략 및 홍보전략·················································20
1. 최상의 서비스 공간 실현························································20
2. 내, 외부 인테리어 - 놀이공간, 회의공간, 과시욕 충족···············20
3. 차아이템의 제안····································································21
4. 숫자 마케팅··········································································22
5. 스타마케팅·········································································22
6. 최대한의 제품 노출을 위한 적극적 홍보·································23

제 6 장 아이템 운영상의 유의점············································23
1. 중국 문화의 이해·································································24
2. 중국 법률의 이해·································································24
3. 중국 전문가 양성의 중요성····················································24
4. 중국인 직원의 능력배양························································24
제 7 장 결론···········································································25

참고문헌··················································································27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이미 그 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른 한국 내수 시장과는 달리, 13억 인구의 수요가 잠재되어 있는 중국 시장은 경제의 성장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시장이 되었다. 21세기 전 세계 경제시장에서 가장 잠재력 있는 시장이 중국 대륙이라는 사실을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 때문에 세계적인 대기업들은 서로 앞을 다투어 중국 시장에 진입해 성공을 꿈꾸고 있다.
이처럼 중국 시장은 세계인들에게 무한한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매력을 갖고 있지만 그러나 그 안에 도사리고 있는 함정 또한 만만치가 않다. 중국 경제의 기본 골격은 사회주의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자본주의 시장에 익숙한 기업들은 자칫 실패하기 쉬운 곳이기도 하다. 정부의 지나친 간섭으로 시장경제의 존속 자체가 불투명하며, 지역 간의 소득 격차가 중국시장의 안정적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공급과잉과 과다경쟁으로 많은 업종들의 수익성이 악화되기도 한다.
외식업계 역시 일찍이 가능성을 인정받아, 수많은 기업이 진출해 있다. 일찍이 중국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진출한 한중수교 이전 중국 진출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외식기업 서라벌을 비롯해 수복성, 투다리, 미스터피자, 한촌설렁탕, 제너시스, 와바, 해마로푸드서비스 등 수많은 외식기업들이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학진,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아인앤컴퍼니, 2005
2.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상하이 리포트, 은행나무, 2001
3. 조안 마그래타,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2005
4. 데이코 산업 연구소․중국경제연감 편찬위원회, 중국경제연감 2003, 2003
5. 쉬중멍․장서우웨이․쉬훙타오, 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2003
6. 판디,중국 기업의 성장, 中信出版社, 2003
7. 주영하, 중국,중국인,중국음식, 책세상문고․우리시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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