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사례분석에 기초한 경력개발제도(CDP)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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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력개발과 CDP제도
ⅰ. 경력개발이란
ⅱ. 경력개발의 필요성
ⅲ. 경력개발의 도입배경
ⅳ. 한국적 CDP 모델
ⅴ. 최근 국내기업의 CDP동향과 특징
Ⅱ. 방문 기업 사례분석
ⅰ. 외환은행
1. 기업소개
2. 금융기관 경영환경의 변화
3. 금융서비스의 변화추세
4. CDP 도입의 목표
5. CDP 도입의 계기
6. CDP의 체계
7. CDP계획
- 여신심사역 CDP 개발사안
ⅱ. 동부화재
1. 기업소개
2. 경력개발제도
3. 인터뷰 내용
Ⅲ. 그 외 기업들의 CDP 사례 분석
ⅰ. 듀퐁
ⅱ. 오리온
ⅲ. 신세계 백화점
ⅳ. KTF
ⅴ. CJ 인재원
ⅵ. 우리은행
ⅶ. SKT
ⅷ. 나이키스포츠
ⅸ. 삼성물산
ⅹ. GE
Ⅳ. 현재 시행 중인 CDP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
ⅰ. 문제점 분석
ⅱ. 개선방안
Ⅴ. 맺음말
본문내용
경력개발은 경력계획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의 욕구가 조직의 목표와 조화될 수 있도록 개인의 경력을 개선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으로서는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통해 조직 활동에 요구되는 기술을 보유한 인적자원을 계속적으로 개발시킴으로써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력개발이란 조직에 필요한 인적자원과 조직구성원의 경력욕구를 조화시켜 개인의 경력발전을 돕는 인적자원의 관리 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즉 경력 개발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경력을 조직 내에서 개발하도록 지원하며, 한편으로는 조직의 목표 달성의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생겨난 제도이다. 경력개발은 개인적 자원과 조직적 자원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즉 경력 개발에 관련된 활동들은 인사부서에 의해 후원받을 수도 있고 그와는 독립적으로 구성원 개인이 행할 수도 있다.
최근의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경력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평생직장 개념의 쇠퇴와 기업간 산업간 인력이동의 활성화, 기술 및 지식변화 속도의 가속화로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이 보다 중시되며 직장인들의 가치관 역시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고 삶의 질을 높인 수 있는 일과 직장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경력개발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일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키며, 직무만족도를 제고하는 중요한 도구이다(Walton). 따라서 경력개발은 회전문 철학-고용주가 직원을 언제나 쉽게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을 폐기한다. 효과적인 경력개발은 장기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며, 사람들의 다양한 특성을 강조한다. 즉, 경험에 기반을 둔 훈련, 모니터링 활동 등과 같은 대안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인사관리」 2000년 1월호 ~ 2005년 11월호
「경력개발의 이론과 실재」 김흥국, 다산출판사
「경력개발 및 관리」Jeffrey H. Greenhaus, 시그마프레스
「인사관리」박내회, 박영사
「신인사관리」박경규, 홍문사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외환은행 / www.keb.co.kr
동부화재 / www.idongbu.com
듀폰 / www.dupont.co.kr
나이키코리아 / www.nike.co.kr
신세계백화점 / www.department.shinsegae.com
오리온 / www.orionworld.com
우리은행 / www.wooribank.com
CJ / www.cj.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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