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론] 인천항의 Sea-Air 운송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머리말 ◁
▷ 동북아 물류 중심지 전략의 추진배경과 방향 ◁
1. 추진 배경
2. 추진 방향
▷ 동북아 물류중심지 전략의 개요 ◁
1. 물류중심지의 필요조건
2. 우리나라의 여건 분석
3. 여건분석결과 및 시사점
▷ 동북아 물류의 환경 변화와 전망 ◁
1. 다국적 기업의 지역별 물류 관리시스템 전략
2. 동북아 물류환경의 변화 전망
▷ 우리나라 Sea-Air 운송의 현황과 전망 ◁
▷ 인천항의 Sea-Air 운송 발전방향 ◁
▷ 결론 ◁

본문내용
21세기는 중국의 세기이다. 중국경제의 규모는 일본 경제규모보다 10배의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중국과의 교역 및 투자기회를 갈구하고 있다. 전 세계 기업들의 생산기지가 되고 있는 중국이 산출하는 부가가치는 엄청날 것으로 전망된다. Paul Kennedy는 21세기에 한국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이 아니라 중국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의 흡수효과가 가장 큰 산업부문을 전략산업으로 채택, 발전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 동북아에서 물류 중심 국가로 발전하는 국제물류산업전략의 수립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유럽에서Netherlands, 동남아에서 Singapore, 그리고 동아시아에서 대만이 추구하고 있는 국가전략이기도 하다.

오늘날 동북아의 물류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항만간, 공항간의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의 허브(hub)로서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치밀한 전략과 계획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즉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이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임무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선 내부자원 및 외부환경에 대한 체계적 분석 또는 진단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전략적 대안이 수립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계획을 전개 또는 수행함으로써 다른 항만과 공항보다 경쟁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길지만 나름대로 알찬 내용
  • newtype***
    (2015.06.18 19:30:58)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물류] 물류의 허브 인천공항
  • 물류 중심지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함께 인천국제공항을 허브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현황과 문제점 및 경쟁상대 공항과의 비교를 통해 향후 동북아의 물류 중심지가 되기 위한 개선 방향을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물류의 허브 인천공항 >목 차I. 서 론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 ㆍㆍㆍㆍㆍ

  • 인천공항 항공물류산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물류중심지의 필요조건2. 국내외 물류연계 가능성3. 인천국제 공항의 경쟁력4. 인천국제공항과 다른 국제공항과의 비교Ⅲ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1. 물류 인프라 경쟁력이 취약2. 물류거점의 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이 열위3. 물류중심 국가로의 기본환경이 낙후4. 화물운송체계가 취약Ⅳ 대응방향1. 물류산업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2. 세계적인 물류클러스터의 구축이 필요3. 화물운송체계를 개선Ⅴ 결 론Ⅰ. 동북아

  • [국제물류론]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 e-나라지표 - http://www.index.go.kr/egams/index.jso6.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mltmport?Redirect=Log&logNo=140064909133- http://cafe.naver.com/conventions.cafe?iframeurl= /ArticleRead.nhn%3Farticleid=86- http://blog.naver.com/mltmport?Redirect=Log&logNo=1400649091337. 부산일보 사서칼럼-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7/0816/040020070816.1026104527.html8. 부산항만공사 - http://www.busanpa.com/service9. 울산항만공사 - http://www.upa.or.kr/index.jsp10. 인천항만공사 - http://www.upa.or.kr/index.jsp

  •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분석 및 부산항 발전 방안 네덜란드 한국 교역 상황
  • 물류환경 개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우수한 물류시설 건설 등으로 경쟁이 치열한 유럽시장에서 30여 년간 국제물류 중심지역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와 같은 네덜란드의 내륙운송, 항만(로테르담)의 최근 동향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전체적인 네덜란드의 현 상황(주요 경제지표)과 운송체계(철도, 도로, 운하)를 살펴본 후, 로테르담항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부산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네덜란

  • [물류] 물류의 발전과정, 물류정책의 필요성, 물류시설의 설치현황, 물류정보화 추진상의 문제점, 물류의 세계적 추세와 전망, 물류기반시설의 효율적 구축 방안 분석
  • 발전과정한국의 발전단계.1. 물류에 대한 필요성 인식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물류의 필요성을 갖게 된 주요원인은 다음과 같다. 컴퓨터를 이용한 막대한 정보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어 양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제품의 구성원가 분석결과 50%가 상적유통비와 물적유통비라는 사실을 인식하였다. 인건비 상승과 노동인구 부족에서 기인하는 운송비 및 기타의 유통비가 상승하여 이것이 생산원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국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