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양라면 제품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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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설명 및 선정한 이유
2. 산업분석 및 환경 분석
(1) 라면 산업의 시장분석
(2) 라면 산업의 환경 분석 (Porter's 5 Forces Analysis)
(3) 삼양라면의 SWOT 분석
(4) 개략적 전략의 방향 - 침묵의 브랜드 깨우기
3. STP 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표적시장의 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4. Marketing Mix 전략 (4P)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romotion (촉진)
(4) Place (유통)
5. 성과 및 결과
(1) 전략 이후의 매출 변화
(2) 전략 이후의 안정된 재무구조
(3) 전략에서 가장 주요하게 작용했던 KSF
(4) 변화된 소비자 인식
6. 향후 발전 방향 및 제언
(1) 라면의 유해성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 심화에 따른 변화 요구
(2) 용기라면의 시장성장에 따른 다양한 제품 출시
(3) 생면 시장의 성장에 따른 제품 확장
(4) 복고열풍을 이용한 소비자 층의 확보
(5) 세계시장으로의 진출
본문내용
 삼양식품의 창립

삼양라면의 생산은 어느 날 전중윤 회장이 남대문 시장을 지나가던 중 사람들이 꿀꿀이죽을 사먹으려고 줄서있는 것을 보고 국내의 식량 자급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평소 일본을 드나들며 자주 보았던 편리하고 쉽게 먹을 수 있는 라면의 국내생산을 꿈꾸게 되면서부터이다. 일본에서 라면을 시식했던 전 회장은 라면이야 말로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해 사업을 구상하게 된다.
우선 삼양제유라는 사명을 삼양식품으로 바꾸고 정부로부터 국민보건향상과 식량자원개발이라는 과제를 내걸고 5만 달러를 지원 받아 명성 식품의 라면 제조 기술 및 기계를 도입하였고, 마침내 1963년 9월 15일 삼양라면이 탄생하게 되었다.

 삼양라면의 시기별 변천사

 초기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라면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출시하였지만 곡식위주의 생활을 하던 우리나라 사람들은 들어보지도 못했던 라면이란 제품이 나오자 라면의 ‘면’을 무슨 섬유나 실의 명칭으로 오인하여 구입하려 하지 않으려 하였다. 아무리 광고를 하여도 판매가 되지 않자 삼양식품은 캠페인 성격의 직접시식을 실시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생소하여 꺼려하던 사람들도 직접 맛을 보고는 라면이라는 새로운 맛에 빠져 들게 된다.
그러던 도중 65년 정부의 혼 분식 장려 정책 60년대 초까지 극심했던 식량난은 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1962~1966)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서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그러나 흉작으로 쌀 부족 현상이 계속되자 박정희 정권이 내놓은 것이 ‘혼분식 장려정책’이다. 모든 음식점에서 보리쌀이나 면류를 25% 이상 혼합해서 팔아야 한다는 조항이 있었던 정부 정책.
이 나오면서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주요 식품으로 확실히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하지만 초기 라면의 맛은 일본 명성식품으로부터 기계를 도입하여 그대로 제조하였기 때문에 맛이 한국인의 입맛에는 잘 맞지 않았다. 그 이유는 면발의 끈기 정도와 스프가 풍겨내는 기호의 차이 때문이었다.
그래서 삼양식품은 면의 끈기와 스프의 개선이 우선이라고 판단하고 1966년 초 면과 스프 실험실을 발족시켰다. 이것으로 인해서 삼양식품은 면과 스프의 개선뿐만 아니라 품질향상과 제품의 다양화까지 이루게 된다. 1965 년 후속타자로 첫 선을 보인 곡면을 비롯하여 1967년 미니라면에 이어 1969년부터는 본격적인 제품다양화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이때부터 칼국수, 삼양짜장면, 삼양냉면, 삼양쇠고기면, 삼양울면 등 계속해서 신제품을 개발하여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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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ry696***
    (2010.05.29 09:4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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