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부산프로축구 아이파크 I`PARK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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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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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문
(2) 아이파크 소개
(3) 아이파크의 현 상황 및 마케팅 문제점
(4)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도출
I. 기업 사명의 재설정
II. 상황분석(경쟁사 분석, SWOT분석)
III.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IV. 마케팅 믹스 및 전략 캔버스
(5)결론
- 본문내용
-
83년 창단 이후 97프로축구 전관 왕과 프로축구 최초의 4회 우승 달성 2001년 35만여명의 관중을 기록하여 스포츠서울 지정 올해의 인기구단 선정 하석주, 김주성, 안정환, 송종국 등 수많은 대표선수와 인기선수 배출 대한민국 최고의 프로축구 명문으로 이름을 떨쳐옴
-2000년 현대산업개발의 구단인수
후 부산시와의 끓임 없는 충돌 발생
-지역화의 실패로 부산시민의
외면을 받아옴
-2001-2002년의 관중수의 증가는
월드컵 특수 및 스타플레이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인 것으로 분석
04년 fc서울의 연고이전 전까지 최대의 시장
잠재력을 지닌 프로구단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아옴
2000년 현대산업개발 인수 후 2001년 많은 관중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2003년 독립법인 출범 후 급속히 관중 수 하락
2005년 전기리그 우승에도 불구 관중외면
시장세분화의 실패
시장 세분화의 노력 없이 시장의 모든 고객들에게 일률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쳐 옮
표적시장 선정의 오류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서 표적시장이 누구냐는 질문에 경기장을 찾은 관중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젊은 층이 많아 젊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삼았다고 답변)
마케팅의 일관성 결여
(대다수의 대학생들이 아이파크에 대해 잘 모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아파트 브랜드라서 그렇다. 왠만한 주부들은 다 안다.”
라고 답변해 젊은 층으로 선정한 표적시장과 답변과의 일관성 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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