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방문] 모닝글로리의 국제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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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기업선정이유 및 과정

■3. 기업소개

■4. 인터뷰

■5. 인터뷰-(과제질문)

■6. 소감
본문내용
얼마 전 싸이월드를 하면서 모닝글로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이제까지 노트에서 보아오던 각종 캐릭터들이 싸이월드 배경화면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모닝글로리의 대표적인 캐릭터인 “블루베어”를 보고 느꼈던 신선한 충격이 다시 떠올랐다. 갈색으로 익숙했던 곰이 파란 곰이 되어 나오니, 이는 원래 알고 있던 고정관념의 파괴와 함께 색다른 매력을 가진 캐릭터로 다가왔다. 모닝글로리가 지난 94년 개발한 이 곰 캐릭터 ‘블루베어’는 사람들에게 친숙한 곰 캐릭터에 파란색을 우연히 접목시킨 것이 의외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통한 것이다. 파란색은 원래 희망, 평화, 신비, 행복, 비전 등을 상징하고, 전 세계적으로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깔이다. 이렇게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파란색에 보편적인 인기 캐릭터 곰이 만난 블루베어는 성공적인 결합이었던 것이다. 한국에서 성공한 블루베어는 96년부터 멀리 북미로 건너가 서구 시장을 개척했는데 이름처럼 ‘파란’을 일으키며 모닝글로리 최고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온 개성 있는 파란 곰에 미국 젊은이들 역시 매력을 느낀 것이다.
하지만 모닝글로리의 해외 진출 초기에는 결코 성공을 장담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한국의 상황과는 달리 해외에서 모닝글로리는 후발주자였고, 미국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여 현지 상황과 조금 동떨어진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 미국에서 커다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모닝글로리의 해외 진출한 후에 문제점들, 국제 마케팅의 구체적인 전략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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