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호텔인사관리의 이론적 배경
(1)호텔인사관리의 개요 ................................................3 (2)호텔인사관리의 정의 ................................................4
(3)인사관리의 본질 재인식 ................................................4

2.인사관리
(1)호텔인사관리의 기능 ................................................5
(2)호텔인사관리의 목표 ................................................6
(3)호텔인사관리의 중요성 ................................................7
(4)호텔인사관리의 효율성 ................................................7

3.호텔인사관리의 발전과정과 체계
(1)인사관리의 역사적 발전과정 ...............................................8
(2)인사관리체계 ..............................................10
(3)전략전 인사관리 ..............................................12

4.호텔 인사고과 관리
(1)인사고과관리의 의의 ..............................................13
(2)인사고과관리의 목적 ..............................................14
(3)인사고과관리의 중요성 ..............................................15
(4)인사고과관리의 방법 ..............................................16
(5)인사고과관리의 문제점 ..............................................17



5.호텔교육훈련관리
(1)교육의 훈련의 의의와 중요성 ..............................................19
(2)교육훈련의 목적과 효과 ..............................................20
(3)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21
(4)효과적인 인사관리기법과 교육방향 ..............................................30
(4)교육훈련에 관한 새로운 방향 및 전략 ..............................................34

6.인사관리부서의 주요업무
(1)채용 ..............................................35
(2)호텔인사이동관리 ..............................................38
(3)호텔임금관리 ..............................................44
(4)노사관계 ..............................................47
(5)호텔의 복지후생관리 ..............................................54

Ⅲ.결론 ..............................................60

Ⅳ.참고문헌 ...............................................61

Ⅴ.호텔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및 인사고과표 ..............61

본문내용
Ⅰ.서 론
최근 우리경제는 6.25전쟁 이후 최대국난인 외환위기로 촉발된 국가부도라는 극한적인 상황에서 탈피하고자 엄청난 변화와 고통을 겪고 있다. 한국경제의 현 상황은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각국의 외환위기로 1997년 9월부터 촉발되었다. 1997년 11월 IMF 구제금융 신청과 더불어 IMF와의 합의에 따라 더욱 효율적인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경제 각 분야의 구조조정 및 개혁작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것은 전 산업에 걸쳐있는 거품경제를 과감히 걷어내고 다가오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일류기업들과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자생력을 기르고자 함이다. 이에 관광업계도 예외일수는 없어서 여행업계만 하더라도 대규모 여행사들이 최종부도로 쓰러지고 나서 급속도로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여행업계와 더불어 관광산업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업계도 호텔경영의 합리화와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구조조정이라는 조직환경에 적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호텔기업에서 이윤의 극대화는 종사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사람의 관리"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란 인간을 대상으로 한 관리이다. 인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인간의 개성존중과 능력개발 그리고 종사원의 인간적 만족이라는 점에서 여타 관리제도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특히 호텔조직에 있어서는 그 경영의 성패가 인적서비스의 관리상황에 따라서 크게 좌우된다는 관점에서 인사조직관리의 구조조정방안을
참고문헌
호텔인사관리론,김봉규,백산출판사 (1995)
호텔경영원론. 신재영·송성인 공저. 백산 출판사(1998)
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원윤희 공저, 대왕사(1997)
관광인적자원관리, 김대권, 백산 출판사(1999)
호텔객실관리론, 김일채·박대환, 백산 출판사(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
  • 호텔경영 프로젝트Ⅰ 서 론Ⅱ 호텔경영개념과 종류1. 호텔의 성격2. 호텔경영의 종류Ⅲ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과 법규의 조항 1.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2. 호텔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Ⅳ 호텔조직관리와 직제별 업무 및 인사관리1. 업무의 개요2. 업무의 내용3. 인사개요4. 호텔기업에 필요한 법정자격 소지자Ⅴ 경영관리Ⅰ 서 론항공기 등 각종 교통의 발달은 지구 어느 곳이라도 단시간 내에 이동이 가능한 일일생활권으로 성장

  • [인사관리] 서울 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
  • 관리1. Seoul Plaza Hotel 소개 2. 채용3. 프라자 호텔 채용관리에 대한 인터뷰결론 - 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에 대한 견해서론 - 연구 목적 경영이 확보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자산은 곧 인적자산이다. 경영이 필요로 하는 요건을 갖춘 적질의 노동인력을 적시에 적량으로 확보함으로써, 경영은 소관업무를 보다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인적자원관리에서 다루어야 할 최초의 기능은 곧 이들 경영인적자원을 충원하는 일이다. 이에 인사

  • [호텔경영]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
  • 서론 - 연구 목적 경영이 확보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자산은 곧 인적자산이다. 경영이 필요로 하는 요건을 갖춘 적질의 노동인력을 적시에 적량으로 확보함으로써, 경영은 소관업무를 보다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인적자원관리에서 다루어야 할 최초의 기능은 곧 이들 경영인적자원을 충원하는 일이다. 이에 인사관리의 시작인 채용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 호텔에서의 채용관리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본론Ⅰ - 이론적 배경채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제조 39.신소재공학직-기술영업 40.연구직-기계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래머 51. 광고기획/광고디자인 52.방송작가53.호텔/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대한 반대급부로 사업할 권리를 부여하고 이와 함께 훈련, 제품, 운영기법 등을 지원하는 본부와 가맹점간의 계속적인 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계약의 구조프랜차이저(franchisor)프랜차이지(franchisee)상표권판매권래이아웃품질관리인사관리교육→←가맹비로얄티광고비각종수수료이런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갖는 특성은 사업주관 회사인 프랜차이저(franchisor)가 가맹점인 프랜차이지(franchisee)에게 일정지역에서의 독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