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창가의 토토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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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창가의 토토를 읽고서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저자 소개
책소개
감상문
본문내용
어린 토토의 특이한 행동(사실 그것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어른들에게만 적용되는 말이다.)을 감당할 수 없다는 담임선생님의 말에 ‘도모에 학교’로 전학을 간다. 그곳에서 ‘토토’가 만나게 된 교장 선생님 ‘고마야시 소사쿠’는 어린에게 대한 관심과 사랑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었다. 그분에게는 수다스럽고, 호기심 많은 개구쟁이 토토가 귀찮은 존재가 아니라 사랑스러운 존재였던 것이다. 그분은 어쩌면 어른들은 볼 수 없는 어린이만이 보는 세계를 어린이와 같은 시각에서 바라보는 신비한 눈을 가진 사람처럼 보인다. 전철로 된 교실 안에서뿐만 아니라 들과 산과 계곡이 아이들에게 공부의 장소가 된다. 이처럼 다양한 공부 방식을 통해서 아이들로 하여금 공부가 어렵고 다분한 것이 아닌 즐거운 것으로 생각하도록 돕는다. 교장 선생님에게는 참으로 즐기는 공부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어린 토토의 특이한 행동(사실 그것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어른들에게만 적용되는 말이다.)을 감당할 수 없다는 담임선생님의 말에 ‘도모에 학교’로 전학을 간다. 그곳에서 ‘토토’가 만나게 된 교장 선생님 ‘고마야시 소사쿠’는 어린에게 대한 관심과 사랑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었다. 그분에게는 수다스럽고, 호기심 많은 개구쟁이 토토가 귀찮은 존재가 아니라 사랑스러운 존재였던 것이다. 그분은 어쩌면 어른들은 볼 수 없는 어린이만이 보는 세계를 어린이와 같은 시각에서 바라보는 신비한 눈을 가진 사람처럼 보인다. 전철로 된 교실 안에서뿐만 아니라 들과 산과 계곡이 아이들에게 공부의 장소가 된다. 이처럼 다양한 공부 방식을 통해서 아이들로 하여금 공부가 어렵고 다분한 것이 아닌 즐거운 것으로 생각하도록 돕는다. 교장 선생님에게는 참으로 즐기는 공부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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