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강화를 통한 해외브랜드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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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세계 자동차 시장의 환경
제1절 글로벌 마케팅
1. 세계적 공급과잉
2. 자동차업계의 그룹화
3. 수입차시장의 성장은 세계적 추세
제2절 내수시장
1. 규모와 2003년 전망
2. 차급별 예상
3. 내수시장의 업체별 점유율 추이

제3장 경쟁사 분석
제1절 수입차의 적극적인 공세
1. 유럽산
2. 미국산
3. 일본산
제2절 2003년 수입차 마케팅 전략
제3절 주 경쟁사 분석
1. 르노삼성자동차
2. GM 대우자동차
3. 쌍용자동차

제4장 현대차 자사 분석 (강점과 약점)
제1절 현대차의 강점
1. 단기간 내에 이룬 괄목할만한 성장세
2. 국내 제1의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자부심
3. 국내 소비자의 Needs 파악 용이
4. 대그룹의 특성이용 다양한 연계 서비스 활용 가능
제2절 현대차의 약점
1. 세계 수준과 비교시 규모, 제품라인,
브랜드 품질의 절대적 약세
2. 절대적 투자비용의 열세
3. 불안정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한 생산성의 약세

제5장 - 소비자 분석
제1절 브랜드 이미지

제6장 The Brand Strategy Doctrine
제1절 Brand Assessment
1. 기능적 속성
2. 브랜드 개성
3. 브랜드 선호도
4. 브랜드 구매의도
5. 브랜드 충성도
6. 브랜드 평가 요약
제2절. Brand Promise
1.차별화
2.우수한 가치
3. 브랜드 약속
제 3절. Brand Blueprint
1. Slogan의 설정
2. Positioning
제4절 Brand Culturalization

제 7장 결 론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 시장 전망이 흔들리고 있다 .미국, 서유럽, 일본등 대부분의 국가의 자동차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다. 또한 세계 자동차 산업은 과잉생산 및 선진국의 통상압력 심화로 인해 시장개방의 압력이 거세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단순히 지리적 국경이라는 것은 그 의미를 상실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산업은 전세계적인 공급 과잉에도 불구하고 세계 5위의 생산대국에 오르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레저용 차량 등 고부가가치 차량의 수출이 늘어나고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의 자부심 현대자동차가 올해부터는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르노삼성, GM대우 등의 출범으로 국내 독자적인 자동차 산업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으며 1987년 허용된 외제차 수입제도가 협소한 국내시장을 더욱 압박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내수 시장의 경우 2002년 국내판매는 8월말까지 특소세 인하영향과 경기상승세로 큰 폭으로 증가하다 9월 이후 급격히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5%대의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GM대우의 영업활동이 정상화로 2003년 내수시장은 96년(164만대) 수준을 넘어서는 사상 최대치가 될 전망이라고 한다. 소형과 대형차의 신차 투입으로 경쟁이 활성화 되고 주5일 근무제의 도입으로 1가구 2차량시대가 확산되고 레저활동이 증가하면서 RV차량의 수요 또한 늘 것으로 예상된다.
2002년 한해동안 각 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특소세 인하조치, 국내외 경기호조, 수입차에 대한 인식 개선 등에 힘입어 수입차는 전년대비 100%가 넘는 판매신장을 기록했으며 국내승용차 시장에서도 1.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1987년 수입차 개방이래 최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한 2002년에 수입차는 총 1만6천1백19대가 판매되었다. 이는 역대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던 지난 97년(1만3백15대) 보다 56.3% 늘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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