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음악교육] 반응성애착장애아의 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애착의 개념과 애착 형성단계

3. 애착형성의 중요성

4. 애착행동의 측정과 유형

5. 유아기 또는 소아 초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 기준 (DSM-IV)

6.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

7.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8. 건희 이야기

9. 건희에 대한 음악치료

10.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아이는 너무 조용해요, 하루 종일 얌전히 앉아서 책만 본다니까요. 밖에서 나가 노는 것 보다 방에서 책 읽는 것을 더 좋아해요. 어린 나이에 책 한 권을 줄줄 외우는 거 있죠!” 라고 말하는 부모들이 있다. 그러나 아이가 지나치게 타인과의 접촉을 피한다거나, 얌전한 경우 우리는 반응성애착장애에대한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반응성애착장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폐증과 비슷한 특성을 보이게 된다. 그래서 이를 유사자폐라고도 하는데 가끔 이를 자폐나, 고기능자폐와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반응성애착장애의 경우는 자폐증과 달리 기질적인 것이 아니라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을 경우 일어나게 된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먼저 애착의 개념과 그 형성단계를 알아보고, 그의 진단 기준과, 증상, 원인을 살펴 본 후, 그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 반응성애착장애에대한 음악치료사의 시각과 치료방법을 필자의 관점에서 다루어 본 후, 그에 대한 음악치료사의 과제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으로 보고서를 끝맺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증아동] 자폐증아동의 개념, 특성, 원인, 사례 및 자폐증아동 치료방법-자폐증아동의 교육방법-
  • 아와의 차이 3) 농아와의 차이 4) 발달성 언어장애와의 차이 5) 반응성애착장애와의 차이7. 자폐증의 증상8. 자폐증의 치료방법1) 시각 자료를 활용하라.2) 구조화 작업이 필요하다.3) 사회적 상호작용의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9. 자폐아동의 교육방법 10. 자폐아동의 사례와 해결방법1) 첫 번째 사례와 해결방법2) 두 번째 사례와 해결방법Ⅲ. 결론Ⅳ. 참고자료자폐증의 원인과 사례 및 치료방법Ⅰ. 서론인간은 사회활동을 영위하는 사회적 존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중간 과제물Conte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 대비)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특수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의 이해- 헌법 제29조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성에 입각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을 계발시키고자 노력- 특수아 중에서도 특수유아(3세~6세)의 교육은 더욱 중요* 이 기간 동안 조기 중재하면 장애의 감소 및 2차적 예방○ 특수아의 개념- 사회 통념상 ‘특수아’라는 의미가 ‘손상’, ‘장애’, ‘불이익’이라는 개념

  • [심리학] 반응성 애착장애
  • 장애가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분석1. 개인의 성격과 초기 애착의 영향2. 가족과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3. 친구와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4. 연인과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5. 학교생활 및 학습과 초기 성취의 영향6. 사회적 성취와 초기 애착의 영향Ⅳ. 장애의 예방, 교육, 치료에 관한 제언1. 예방2. 치료 & 교육Ⅴ.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1. DSM-Ⅳ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2. 유아기 또는

  • 애착관계의 중요성과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
  • 애착관계는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심리적 발달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적인 면의 발달까지 포함해 전반적인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여기에서 초기 애착관계의 결함으로 발생되는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살며보며 애착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까지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정의일종의 소아정신병으로 여러 원인으로 부모와 친밀한 관계의 형성이 어긋나게 되어 애착관계의 발달에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