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마케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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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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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유비쿼터스의 특징
2.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3.유비쿼터스의 적용 분야
4.유비쿼터스 마케팅을 위한 조언
5. 향후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제언
6.결론
-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마케팅의 역할
제록스사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던 마크 와이저는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ㆍ공간적으로 연결해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 받을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정의했다.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정말 ‘유비쿼터스’하게 여러 매체에 등장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미래 정보통신 시장의 판도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적용분야 , 미래 등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응용산업인 이들 산업에서 기업들이 마케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자.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88년 제록스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그가 주장하는 유비쿼터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컴퓨터와 네트워크 그리고 인간이 연결되어 있는 꿈의 세상이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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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tta.or.kr/Home2003/library/weekly_index.jsp
-http://www03.zdnet.co.kr/itbiz
-http://www.yhj.pe.kr
-Http://www.knit.co.kr
-Http://www.lgcns.com
-http://www.etnews.co.kr/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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