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마케팅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유비쿼터스의 특징
2.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3.유비쿼터스의 적용 분야
4.유비쿼터스 마케팅을 위한 조언
5. 향후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제언
6.결론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마케팅의 역할

제록스사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던 마크 와이저는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ㆍ공간적으로 연결해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 받을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정의했다.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정말 ‘유비쿼터스’하게 여러 매체에 등장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미래 정보통신 시장의 판도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적용분야 , 미래 등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응용산업인 이들 산업에서 기업들이 마케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자.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88년 제록스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그가 주장하는 유비쿼터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컴퓨터와 네트워크 그리고 인간이 연결되어 있는 꿈의 세상이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tta.or.kr/Home2003/library/weekly_index.jsp
-http://www03.zdnet.co.kr/itbiz
-http://www.yhj.pe.kr
-Http://www.knit.co.kr
-Http://www.lgcns.com
-http://www.etnews.co.kr/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개인 인증 시스템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도 이를 활용하여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 마다 Opt-in과 Opt-out을 선택적으로 적용 할 수 있다. 개인에게 민감한 정보를 취득하는 시스템은 Opt-in 방식으로만 개인 정보를 취득하도록 한다면, 개인 정보의 제공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우선으로 하는 개인에게만 이루어질 것이고, 이를 거부하는 개인은 개인정보의 노출을 피할 수 있다. 결 론7.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이행과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지금까지 본 지에서

  • [생활자원경영] 유비쿼터스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
  •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이처럼(2단원-유비쿼터스의 긍정적기능)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컴퓨터칩이 내장된 사물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어 생활의 편리함이 더욱 증가하고 제품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편리함과 신속성, 휴대성 등 많은 긍정적 영향을 유비쿼터스가 가져다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겉으

  • 디자인마케팅 레포트
  •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확대되면서 기업에서 디자인은 마케팅, 연구개발, 생산 등 전문가들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는 촉매자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2-2.디자인 경영의 필요성디자인이 상업의 성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은 비단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존 맥아더( John MaArthur, 1989 ) 학장의 주장이다.‘범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 전략의 새로운 차원에 대한

  • [생활자원경영] 유비쿼터스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
  •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이처럼(2단원-유비쿼터스의 긍정적기능)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컴퓨터칩이 내장된 사물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어 생활의 편리함이 더욱 증가하고 제품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편리함과 신속성, 휴대성 등 많은 긍정적 영향을 유비쿼터스가 가져다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겉으

  • [생활자원경영] 유비쿼터스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
  •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이처럼(2단원-유비쿼터스의 긍정적기능)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컴퓨터칩이 내장된 사물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어 생활의 편리함이 더욱 증가하고 제품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편리함과 신속성, 휴대성 등 많은 긍정적 영향을 유비쿼터스가 가져다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겉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