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참여문학 논쟁의 의의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수참여문학 논쟁의 시대별 의의

순수참여문학 논쟁의 한계 - 논리확보를 위한 논쟁

순수참여논쟁을 통한 의의
본문내용
순수?참여문학논쟁 양자의 성격은 모두 문학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어느 한 쪽을 강조하려 했기 때문에 문학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의미와 다양성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분법은 순수 혹은 참여 어느 한 쪽의 문학적 가치 판단에 매달림으로써 실제 작품을 분석, 해석하는 데서도 편향을 드러낼 우려가 있다. 또한 문학이 본질적으로 가진 장점인 개연성과 다양성을 폭넓게 천착하지 못하고 지극히 제한적인 가치 판단에 매달리게 하고 있다.
1960년대 초기의 참여문학론은 구체적 현실을 토대로 하여 문학적 창조로 나아가야한다는 점을 역설하면서도 구체적 현실에 대한 분석 없이 추상적으로 빈궁, 혼란만을 들고 말아 참여론의 대두기에 해당하는 전(前)단계와 논리의 수위차가 없어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목 차Ⅰ.1980년대 개관 11.시대배경 1Ⅱ. 1980년대 시 21. 1980년대 시의 특징 2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3.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9Ⅲ. 1980년대 소설 10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102. 대표 작가와 작품들 113. 1980년대 소설의 문학적 의의 17Ⅳ. 1980년대 희곡 181. 1980년대 희곡의 특징 182. 대표 작가와 작품들 18Ⅴ. 1980년대 비평 211. 1980년대 비평의 특징 212. 1980년대 대표 223. 1980년대 비평의 의의 26Ⅵ. 결론 27 28참고자료 41Ⅰ.1980년대 개관

  • [현대문학사] 196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 문학 외적 여건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다.그러나 1960년대 시조 문학의 부흥은 자유시에 대한 깊은 반성과 자유시와의 관계 정립에 대한 강렬한 욕구가 보다 근원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1960년대 시조 문학은 당대의 자유시가 자기절제를 잃어가는 현상, 언어 실험의 순수시에 나타난 난해성, 일부 참여시의 구호성, 지나친 지적 태도에 의해 자유시에 서정성이 약화되는 경향 등에 대한 반동에서 그 시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이 시기에 이호우 ‧

  • [현대비평론] 순수, 참여 논쟁
  • 비평 논쟁 종결자, 순수‧참여 논쟁목 차1. 서론 2. 순수‧참여 논쟁의 시대적 배경과 흐름3. 순수문학론의 비평 인식4. 참여문학론의 비평 인식5. 순수‧참여 논쟁의 비평사적 의의6. 결론1. 서론순수참여 논쟁은 1960년대 문학 지평을 뒤흔들었다. 이러한 논쟁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근현대 문학의 현실 지향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 지향성은 한반도가 냉전 시대에 접어들면서 더 이상 허용될 수 없게 되었고, 이는 이른바 문

  • [한국문학사] 1940년대 후반 해방기 문학
  • 문학가동맹2. 우파의 조직활동 - 중앙문화협회- 전조선문필가협회- 조선청년문학가협회 Ⅲ. 해방기 시문학의 양상 1. 좌익계열의 시문학2. 우익계열의 시문학3. 중간파 문학Ⅳ. 해방기 소설의 경향 1. 리얼리즘- 풍자적 리얼리즘- 비판적 리얼리즘- 진보적 리얼리즘2. 좌우 이념 대립의 형상화 Ⅴ. 해방기 소설 문학론 1. 프로문학2. 순수문학- 순수문학의 정의- 해방 직후 좌, 우의 순수문학논쟁3. 중간파 문학 Ⅵ. 해방기 문학의 한계와 의의

  • [교육사상가] 허친스의 교육사상
  • 것은 다양성의 시대에 공동체의 실현을 위해서는 보편성과 공동성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그의 교육사상이 현실적으로 큰 성공은 거두지 못했지만 실용성과 다원적 세상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진정한 교육의 본질에 대해 항상 생각하게 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끝임 없는 고찰을 불러일으킨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허친스의 교육사상 ,신득력, 계명대학교 출판부교육의 철학적 이해, 박준영, 경성대학교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