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말하기,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말하기지도
1)말하기의의미
2)말하기지도의기본원리
3)말하기지도의전략및관련활동

2.읽기지도
1)읽기의의미
2)읽기지도의기본원리
3)읽기지도의전략및관련활동
본문내용
1. 말하기 지도
- 말하기 지도의 가장 좋은 방법 : 질문을 하고 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시키고, 자연스러운 대화, 토의, 보고, 지시, 요구 등 어떤 형태의 말이라도 많이 해 볼 수 있게 하는 것
1) 말하기의 의미
① 말하기 -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발음과 어휘 및 문법 규칙을 적용한 언어를 구사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소리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
② 말하기 과정 - 계획하기 : 말을 하는 사람을 듣는 사람의 지적 상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바탕을 두어 무엇을 말해야 할 것인지 먼저 계획한다.
- 표현하기 : 계획한 후 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음절, 단어, 구절, 문장 등의 발화를 표출한다.
③ Clark & Clark 의 말을 하는 사람이 계획하기의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다섯가지 사항
- 청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 청자는 무엇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말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진실을 말해야 하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말의 내용은 말하는 상황과 관련되어야 하며, 말하는 내용이 명백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말을 하는 사람은 말하는 내용에 대한 청자의 이해 정도를 이해해야 한다.
- 말을 하는 사람은 청자의 사회적 신분, 연력, 화자와의 친소 관계 등을 알아야 하며, 말하는 상황이 공식적인지 혹은 비공식적인지 알아야 한다.
- 화자의 말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용 가능한 모든 언어적 장치들에 관하여 알아야 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