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중심으로 본 동남아 관광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경제성장과 고용 창출의 key

2. 세계 경제의 침투

3. 새로운 관광 trend- 생태관광
3-1. 필리핀의 생태관광 실태
3-2. 그 외 지역의 생태관광 현실

4 . 재현된 공간의 태국
4-1. 여행사 소개
4-2. 관광청 소개
4-3. 주한 태국 대사관
4-4. 인터넷 상 여행 답사기
4-5. 책을 통해 보는 태국

5. 태국 in reality
5-1. 현지 주민에의 비 이윤성
5-2. 관광업의 실제
5-3. 태국 관광의 환경파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 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한다. 유럽 국가들을 비롯해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관광 산업은 이미 국가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았고, 엄청난 관광 수입을 올리고 있다. 반면 제 3세계 국가들은 20세기 후반 무렵부터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는데, 특히 고가의 천연 자원이나 고급인력이 부족하고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동남아시아의 경우 관광산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국가의 주요 수입원이다. 그러나 관광산업이 세계화의 물결에 편승하면서 지역 개발과 관광지 조성에 다국적 기업 및 해외 투자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고, 세계 경제 체제가 침투해 들어오면서 지역 주민들의 삶과 생활방식이 파괴되어 갔다. 뿐만 아니라 환경을 변경 하거나 훼손 시켜 리조트나 관광단지로 개발함에 따라 reality로써의 공간의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우리는 동남아시아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 대부분이 저렴한 관광 휴양지로써의 이미지와 함께 쓰나미, 조류독감, 그리고 테러 등의 최근에 발생한 이슈들에 대한 불안감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행용 책자나 홍보자료. 대중매체 등을 통해 접하고 있는 동남아시아는 여전히 관광 대국으로써 아름답고 멋진 자연 환경을 자랑하며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춘 휴양지로 재현되어 있다. 그 이면에 감추어진 reality는 무엇인가? 지역 주민들의 피해와 자연환경의 파괴 및 변경, 전통의 인위적 조작 등 재현된 공간을 위한 많은 희생이 투입되어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동남아시아 관광산업 육성 과정에서 숨겨진 reality를 조명해 보고 태국의 사례를 통해 reality가 어떻게 재현되었는지, 그리고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고찰 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 지음,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펴냄
•태국생활, 이것을 알리고 싶다- 심성근, 뿌리출판사 펴냄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tourluv.cafe
•주한 태국 대사관- http://www.thaiembassy.or.kr
•하나 투어 홈페이지- http://www.hanatour.com
•태국 여행 정보 웹 진- http://www.thai.co.kr
•태국 관광청- http://www.tatsel.or.kr
•두레- http://www.ngodoore.com
•선생님께서 사이버 캠퍼스에 올려주신 참고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동남아시아 국가의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중국은 사회주의라는 정치체제를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의 통제가 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언론에서 한국 내 연예계 동향이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희망적인 일이

  • 인문학 한국 안의 외국인노동자
  • 본․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 등 선진국 출신으로 전문기술직에 종사하고, 산업기술연수생과 미등록노동자는 주로 중국․필리핀․방글라데시․베트남․파키스탄․네팔․스리랑카․미얀마․인도네시아․태국․이란․러시아․인도․나이지리아․가나․우즈베키스탄 등 개발도상국 출신으로 단순생산기능직에 종사하고 있다.출신국외국인노동자전체합법취업자산업기술연수생미등록노동자한국계비한국계한국계비한국계한국계비한

  •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 본 론 - 1. 한류의 정의 한류 韓流 : 한나라 한, 흐를 류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한류(韓流)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 음반인 H.O.T 앨범 홍보 포스터이며, 이후 문화 관광부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 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번안한 홍보CD를 제작하였는데 그 중 중국어 버전 CD의 타이틀이 한류였다. 그러나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2001년 2월 H.O.T의 북경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산업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여 우리 여행업계와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행업계의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산업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여 우리 여행업계와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행업계의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