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중심으로 본 동남아 관광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경제성장과 고용 창출의 key
2. 세계 경제의 침투
3. 새로운 관광 trend- 생태관광
3-1. 필리핀의 생태관광 실태
3-2. 그 외 지역의 생태관광 현실
4 . 재현된 공간의 태국
4-1. 여행사 소개
4-2. 관광청 소개
4-3. 주한 태국 대사관
4-4. 인터넷 상 여행 답사기
4-5. 책을 통해 보는 태국
5. 태국 in reality
5-1. 현지 주민에의 비 이윤성
5-2. 관광업의 실제
5-3. 태국 관광의 환경파괴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 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한다. 유럽 국가들을 비롯해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관광 산업은 이미 국가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았고, 엄청난 관광 수입을 올리고 있다. 반면 제 3세계 국가들은 20세기 후반 무렵부터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는데, 특히 고가의 천연 자원이나 고급인력이 부족하고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동남아시아의 경우 관광산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국가의 주요 수입원이다. 그러나 관광산업이 세계화의 물결에 편승하면서 지역 개발과 관광지 조성에 다국적 기업 및 해외 투자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고, 세계 경제 체제가 침투해 들어오면서 지역 주민들의 삶과 생활방식이 파괴되어 갔다. 뿐만 아니라 환경을 변경 하거나 훼손 시켜 리조트나 관광단지로 개발함에 따라 reality로써의 공간의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우리는 동남아시아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 대부분이 저렴한 관광 휴양지로써의 이미지와 함께 쓰나미, 조류독감, 그리고 테러 등의 최근에 발생한 이슈들에 대한 불안감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행용 책자나 홍보자료. 대중매체 등을 통해 접하고 있는 동남아시아는 여전히 관광 대국으로써 아름답고 멋진 자연 환경을 자랑하며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춘 휴양지로 재현되어 있다. 그 이면에 감추어진 reality는 무엇인가? 지역 주민들의 피해와 자연환경의 파괴 및 변경, 전통의 인위적 조작 등 재현된 공간을 위한 많은 희생이 투입되어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동남아시아 관광산업 육성 과정에서 숨겨진 reality를 조명해 보고 태국의 사례를 통해 reality가 어떻게 재현되었는지, 그리고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고찰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 지음,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펴냄
•태국생활, 이것을 알리고 싶다- 심성근, 뿌리출판사 펴냄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tourluv.cafe
•주한 태국 대사관- http://www.thaiembassy.or.kr
•하나 투어 홈페이지- http://www.hanatour.com
•태국 여행 정보 웹 진- http://www.thai.co.kr
•태국 관광청- http://www.tatsel.or.kr
•두레- http://www.ngodoore.com
•선생님께서 사이버 캠퍼스에 올려주신 참고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