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Acme와 Omega, 스타벅스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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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4장 사례
1. 들어가며
2. Acme와 Omega의 경영방식
1) Acme
2) Omega
3. 조직의 성공 및 실패
4. 조직의 성공/실패요인 및 문제의 본질
1) Acme의 실패요인
(1) Acme의 조직원들은 분업화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2) 각 부서는 다른 부서와 협력 없이 일을 수행하였다.
2) Omega의 성공요인 3) 조직 문제의 본질
5.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Ⅱ. 5장 사례
1. 들어가며
2. Starbucks Coffee
1) 회사 소개
2) Starbucks 의 SWOT분석
3) Starbucks의STP 전략
4) Marketing Mix
5)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3. Starbucks의 경영방식
4. Starbucks의 성공
5. Starbucks 성공 요인 및 조직 문제의 본질
6.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Ⅲ. 10장 연습문제
1.두 회사와 이상적인 회사의 측정 항목
2.혁신적 관점에서의 두 회사의 비교
1)삼성카드의 구조화
2)한국 3M의 개방화
3.혁신유무에 따른 두 회사간 생산성의 차이
1)1인당 생산성의
2)기술변화 및 고객만족
3)문화의 변화
4.팀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회사, 그 이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조직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적절한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Acme와 Omega Electronics의 사례를 통해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Acme와 Omega는 Technological Products의 공장으로서 칩과 PCB의 제조에서 상당한 수준의 경험과 제조능력을 보유하고 있던 두 공장을 각각 매입한다. 두 회사는 동일한 사업 분야에 있었으며 수주를 위해서 자주 경쟁하였다. 두 기업 모두 전자산업의 붐을 타고 성장이 예상되었으며, 초기에는 Acme가 더욱 많은 이익을 냈다. 그러나 두 기업의 경영방식의 차이는 Omega의 경영성과가 Acme보다 높아지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하에서는 두 기업의 경영방식의 차이와 이에 따른 두 기업의 성과의 차이 및 그 요인과 이 사례가 우리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Acme와 Omega의 경영방식

1) Acme

Acme의 사장인 John Tyler는 모든 사람이 분명한 책임과 세밀하게 정의된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해 일부 경영자들은 조금 더 많은 자율성을 희망하였으나, 사람들은 대체로 Acme에서 일하는 것에 만족스러워했다.

참고문헌
Richard L. Daft(2005), 「조직이론과 설계」, 김광점 외 공역, 한경사
禹彰烈(2000), 「조직설계와 관료제 개선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영논집
브라이언 E.베커 (2002), 「HR 스코어 카드」,최동석,황성 옮김,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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