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FDI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oreign Direct Investment
1) FDI 의의
2)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
3) 해외직접투자와 수출
4) FDI 특징
5) FDI 추이

2. FDI Theories
1. 독점적 우위이론
2. 내부화이론
3. 절충이론
4. 제품수명주기이론
5. 과점이론
6. 통화지역이론
7. 국제자본이동론

3. Patterns and Effects of FDI
1. FDI의 장점 및 단점
2.정부의 정책도구와 FDI

본문내용
1. Foreign Direct Investment

1) FDI 의의
FDI란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약자로서 해외직접투자로 번역된다. 이는 외국인이 단순히 자산을 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참가와 기술제휴 등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행하는 투자를 말한다. 즉,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이다. 국제간의 직접투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투자국의 입장에서는 ‘해외직접투자’가 되고, 피투자국의 입장에서는 ‘외국인직접투자’가 된다.

2)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
해외직접투자는 해외간접투자와 구별된다. 국가 간의 자본이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경영 지배 및 통제를 목적으로 하는 해외직접투자에 비해, 해외간접투자는 배당, 이자 등의 투자과실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하지만 투자의 동기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많은 국가는 일정비율 이상의 지분을 보유할 때는 직접투자로 간주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인 투자 촉진법 시행령’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시킬 때 외국인직접투자로 간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UNIQLO 유니클로 경영전략분석과 유니클로 마케팅전략분석과 유니클로 글로벌성공요인분석(vs 스파오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 UNIQLO의 경영전략CONTENTS01 유니클로는? 02 유니클로 의 국제경영전략1. 해외직접투자(FDI)1-1 해외공장 및 마스터팀1-2 R&D Center2. 합작투자전략03 유니클로 와 스파오 마케팅 믹스:4P 분석(Product,Price,Place,Promotion)『PLACE(유통경로 결정)->SPAO 와 UNIQLO의 유통채널』『PROMOTION(촉진방법 결정)->SPAO 와 UNIQLO의 광고홍보방법』04 유니클로 전략 정리 및 의견-유니클로가 세계

  • [국제경영] Dunning의 절충이론을 적용한 우리나라 가전산업의 대미 FDI(해외직접투자)
  • 해외생산 비중은 35%정도 된다.- 디지털 TV 전송방식과 관련해 논란이 많은데▶ 지난 1997년 미국방식으로 하자고 해놓고 이제 와서 다시 논란이 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유럽방식이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동수신에서 유리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동수신을 이용하는 디지털TV 시장규모는 별로 안된다고 본다. 전송방식을 유럽식으로 다시 바꾼다면 전자산업진흥회 조사결과 우리 산업계가 13조원정도 피해를 본다고 한다. 또, 미국시장이 유럽

  • 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이해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내용(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란 특정한 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권확보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다. 즉 기업의 경영자원을 총체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킴으로써 기업활동을 다른 국가까지 확대하는 국제경

  • 국제경영의 이론, 성공과 실패 사례
  • 경영 충실화를 위하여 현지에 재투자됨을 원칙으로 한다.- 4 -국제 경영의 이론기업의 국제화 과정간접수출 : 대기업(offer상) : 제조업자가 자국내에 있는 무역상사를 통해서 해외에 수출▼ OEM수출 :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자. 인건비가 싼 제3국에서 생산▼직접수출▼해외간접투자 : 단순한 자본투자를 통한 시세차익이나 배당수익만을 추구▼해외직접투자(FDI)▼현지경영(현대차 해외진출)- 5 -국제 경영의 이론기업 국제화 이론- 6 -

  • 해외시장진입방법 결정요인(기업 내부요인 - 기업요인, 제품요인)
  •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의 영향요인I. 기업요인 (firm-specific factors)기업특성은 바로 다음에 설명할 제품특성과 달리 해당 제품과 관련된 요인이 아니라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과 국제경영활동의 경험, 최고경영자의 의지, 경영 방침 등과 같이 기업 전체의 여건이나 상황을 말한다.일반적으로 인력이나 자금, 기술 등의 기업의 제반자원이 풍부할수록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진입방법 대안의 폭이 넓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외직접투자(FDI)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