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한진택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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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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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한진택배 소개
1) 기업이념
2) 회사 연혁
3) 조직도
Ⅱ.한진택배 서비스
1)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
2) 첨단 정보화 서비스
3) 한진택배 e-Biz
4)한진택배의 물류 네트워크 현황
Ⅲ.한진택배의 강점
Ⅴ.한진택배의 약점
Ⅳ.한진택배의 외부환경과 기회
Ⅴ.한진택배의 시장위협
Ⅵ. eHANEX
Ⅶ. 우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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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산업은 30kg 이하의 소형화물에 대하여 기업이나 개인이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고객의 화물을 도착지까지 신속·정확하게 집하 및 배송해 주는 물류산업의 하나이다. 국내 택배산업은 상위 6개의 기업이 전체 택배 시장의 약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주)한진은 1992년 국내 최초로 택배산업에 진출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우수한 기업이다.
그러나 최근 e-Business의 확대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TV 홈쇼핑 등 전통적 물류와는 그 선적형태, 수요형태, 재고·주문 흐름, 주문량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e-Biz 물류가 증가되고 있으며, 또한 글로벌 경제로의 개방화, 기존 경쟁사들의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투자와 경쟁 심화 등은 한진으로 하여금 근래 물류산업의 추세인 e-Logistics로의 합류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주)한진은 e-Hanex라는 명칭으로 e-Logistics를 추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 서비스 내용 조회 및 택배 예약, 배송확인 및 화물추적, 견적 서비스, 영업장 안내 서비스 등의 타 경쟁사에서도 제공하는 서비스는 물론 SCM적 측면에서 화주와 고객과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상호 정보망을 연결, 활용 중에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일환으로서, e-Hanex를 이용하는 방법을 홈페이지를 통한 접촉 외에도 PCS, PDA 등으로도 가능한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택배 정보 서비스로 인하여 더욱 신속한 집하 및 화물추적이 가능해짐은 물론 모든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택배 예약, 배송 확인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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