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한진택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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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한진택배 소개
1) 기업이념
2) 회사 연혁
3) 조직도
Ⅱ.한진택배 서비스
1)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
2) 첨단 정보화 서비스
3) 한진택배 e-Biz
4)한진택배의 물류 네트워크 현황
Ⅲ.한진택배의 강점
Ⅴ.한진택배의 약점
Ⅳ.한진택배의 외부환경과 기회
Ⅴ.한진택배의 시장위협
Ⅵ. eHANEX
Ⅶ. 우위

본문내용
택배산업은 30kg 이하의 소형화물에 대하여 기업이나 개인이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고객의 화물을 도착지까지 신속·정확하게 집하 및 배송해 주는 물류산업의 하나이다. 국내 택배산업은 상위 6개의 기업이 전체 택배 시장의 약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주)한진은 1992년 국내 최초로 택배산업에 진출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우수한 기업이다.
그러나 최근 e-Business의 확대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TV 홈쇼핑 등 전통적 물류와는 그 선적형태, 수요형태, 재고·주문 흐름, 주문량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e-Biz 물류가 증가되고 있으며, 또한 글로벌 경제로의 개방화, 기존 경쟁사들의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투자와 경쟁 심화 등은 한진으로 하여금 근래 물류산업의 추세인 e-Logistics로의 합류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주)한진은 e-Hanex라는 명칭으로 e-Logistics를 추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 서비스 내용 조회 및 택배 예약, 배송확인 및 화물추적, 견적 서비스, 영업장 안내 서비스 등의 타 경쟁사에서도 제공하는 서비스는 물론 SCM적 측면에서 화주와 고객과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상호 정보망을 연결, 활용 중에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일환으로서, e-Hanex를 이용하는 방법을 홈페이지를 통한 접촉 외에도 PCS, PDA 등으로도 가능한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택배 정보 서비스로 인하여 더욱 신속한 집하 및 화물추적이 가능해짐은 물론 모든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택배 예약, 배송 확인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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