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3M과 Arthur Andersen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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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M Corporation 사례연구 - 2 -

Arthur Andersen 사례연구 - 8 -

제4장 연습문제 - 15 -

본문내용
(1) 혁신 100년의 3M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2) 기업철학

-비전과 공유가치

3M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제품에 있다. 제품 가지 수가 다양한 만큼 그것들이 우리 생활에 주는 편리함과 이점도 다양하다. 3M이란 기업의 존재 목적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편하게 하고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던 편익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3M을 관통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철학, 역사, 풍토, 사람들, 조직, 제품 이 목적에서 출발하고 있다.

(3) 기업 문화

매우 평범한 개인들에 의해 설립된 3M이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100년 가까운 역사에서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과 '혁신'으로 거론되는 그 기업 문화가 큰 몫을 했다. 3M이 창립 초기부터 만들고 지켜온 혁신은 타 기업과의 큰 차별점이 되는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동력이 되었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경영진들이 사원들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풍이 있었기 때문에 실현될 수 있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여건을 제공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 개인이 발전적인 연구 개발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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