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대형할인점과 고급 백화점의 기업문화 비교 분석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본론
1. 각 점포의 문화
가. 문화적 요소
a. 상징
b. 의례
c. 의상과 외모
d. 복지와 보상시스템
e. 기업충성도
나. 대표하는 가치관
a. 사명
2. 각 점포의 문화가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
가. 점포의 분위기
나. 직원
a. 취업률, 이직률
b. 노조의 여부
c. 팀웍
다. 고객
a. 고객서비스 만족도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 우리는 기업문화 분석이라는 우리의 연구의 목적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려 하였다. 첫째로, 고급백화점의 경우 갤러리아, 롯데, 신세계, 현대 백화점등이 있는데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 강남점만 고급백화점으로 볼 수 있고, 갤러리아 본점과 분위기와 특성에서 많은 차이가 나서 기업 문화의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롯데 백화점의 경우 노조 문제등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상대적으로 대중화 되어있고 안정적이고, 규모나 수 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현대백화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번째로, 할인점의 경우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으로 나누어, 현대백화점+국내할인점+외국계할인점의 삼각구도 방식으로 비교 분석하려 하였으나, 조사를 시작하고 보니 특별히 매장문화에 있어서는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이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판단하여 대표적으로 이마트만 선정하여 연구를 개진하였다. 이마트를 선정한 이유는 매출액이나 점포수, 역사등을 볼 때 할인점을 대표할 만할 가장 돋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이마트 http://www.shinsegae.com/
현대백화점 http://www.ehyundai.com
안티이마트 http://www.anti-e-mart.co.kr
전국민간서비스노동조합연맹 http://service.nodong.org/index.php
서비스업계 민주노동당의 자료집
손석희 ‘시선집중’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
나는 한국의 아름다운 왕따이고 싶다’ 김성주, 랜덤하우스중앙, 2000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bluekitt***
(2013.01.08 23:33: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