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대형할인점과 고급 백화점의 기업문화 비교 분석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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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본론
1. 각 점포의 문화
가. 문화적 요소
a. 상징
b. 의례
c. 의상과 외모
d. 복지와 보상시스템
e. 기업충성도
나. 대표하는 가치관
a. 사명

2. 각 점포의 문화가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
가. 점포의 분위기
나. 직원
a. 취업률, 이직률
b. 노조의 여부
c. 팀웍
다. 고객
a. 고객서비스 만족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 우리는 기업문화 분석이라는 우리의 연구의 목적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려 하였다. 첫째로, 고급백화점의 경우 갤러리아, 롯데, 신세계, 현대 백화점등이 있는데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 강남점만 고급백화점으로 볼 수 있고, 갤러리아 본점과 분위기와 특성에서 많은 차이가 나서 기업 문화의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롯데 백화점의 경우 노조 문제등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상대적으로 대중화 되어있고 안정적이고, 규모나 수 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현대백화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번째로, 할인점의 경우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으로 나누어, 현대백화점+국내할인점+외국계할인점의 삼각구도 방식으로 비교 분석하려 하였으나, 조사를 시작하고 보니 특별히 매장문화에 있어서는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이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판단하여 대표적으로 이마트만 선정하여 연구를 개진하였다. 이마트를 선정한 이유는 매출액이나 점포수, 역사등을 볼 때 할인점을 대표할 만할 가장 돋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마트 http://www.shinsegae.com/
현대백화점 http://www.ehyundai.com
안티이마트 http://www.anti-e-mart.co.kr
전국민간서비스노동조합연맹 http://service.nodong.org/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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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uekitt***
    (2013.01.08 23: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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