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조직관리] 스타벅스와 3M, 그리고 경영방식의 유형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스타벅스 사례 연구

Ⅰ.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리더십
1. 경영자 하워드 슐츠의 영향
2. 시대적 배경과 시장의 요구
3. 오감마케팅
4. 고객만족경영 – 내부고객만족, 외부고객만족
5. 높은 윤리적 기준을 지키며 경영하기
6. 확고한 경영이념
7. 도전을 기회로 만든다

Ⅱ. 스타벅스 조직과 문제의 본질
1. 스타벅스의 역사와 조직
2. 스타벅스 조직과 문제의 본질

Ⅲ. 스타벅스가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 3M 사례 연구

Ⅰ. 3M 조직 문제의 본질과 성공 요인
1. 조직 목표
2. 조직 구조
3. 기업 문화
4. 인력관리
5. 리더십

Ⅱ. 3M이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 연습문제-경영방식의 유행
본문내용
◈ 스타벅스 사례 연구

스타벅스는 미국, 캐나다는 물론 일본, 싱가포르, 영국, 중국, 쿠웨이트 등 전 세계 30개 국에 2,900개의 점포가 있다. 연간 매출액이 50억 달러에 이르고 일주일 평균 1천만 명의 고객들이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을 찾는다. 최근 미국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스타벅스의 본사가 있는 시애틀은 물론이고 뉴욕이나 LA 등에서 초록색 로고가 인상적인 ‘스타벅스’ 를 구경하기란 어렵지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타임> <뉴욕타임즈> 등 미국 내 유수의 언론들은 하나같이 스타벅스를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기업으로 선정했다. 이와 같은 스타벅스의 인기는 “스타벅스 이펙트”라는 경제용어까지 만들어 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에 상륙한 이후 테이크 아웃 커피 열풍을 몰고 왔다.

스타벅스 이펙트 Starbucks effect
스타 벅스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2천 개 이상의 체인을 갖고 있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하였다. 창조적인 마케팅 전략 등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스타벅스의 이러한 성공은 오랫동안 침체해온 커피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 기존의 맥스웰 하우스 등과 같은 대형 커피 업체로 하여금 고급 제품 개발 등을 부추기게 되었다. “Starbucks effect”라 함은 소비재 산업에 있어서 특정 기업의 성공적인 혁신 전략에 힘입어 그 기업이 속한 산업 전체가 활성화되어 그 혜택을 누리게 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다우존스 정보제공 사이트
임병수 포스코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의 하워드 술츠와의 인터뷰 기사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스타벅스 100호점에 숨겨진 비밀
한번 보면 이야기 책, 두번보면 경영학 책
기업 성장을 방해하는 10가지 증상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CEO리포트 Weekly Report 128호
CEO와 고객이 함께 읽는 고객만족 마케팅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사보 2001년 12월 호
LG경제연구원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어니스트 건들링; 최종욱 옮김. 세종서적, 2001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45」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팀. 매일경제신문사, 2003.
「현실을 직시하라」래리 보시디, 램 차란; 정성묵 옮김 ; 류한호 감수. 21세기북스,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레포트
  • 경영에 대한 인식전환과 그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으며, 여기에는 기술경영을 위한 전략경영의 패러다임 형성, 기술경영을 위한 우리나라 기업의 취약점과 해결과제, 그리고 기술경영을 위한 전략경영의 틀 형성 등이 포함된다.첫 번째로 기술경영을 위한 전략경영의 패러다임 형성 면에서 고찰하면, 먼저 전략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전체에 걸친 일관된 경영원칙과 방향성이 정립된 사슬관리방식이어야 하고, 전략경영의 실행은 이질적인

  • [경영조직]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
  • 경영과 조직관리 Team Project: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3M 기업 연구목 차1. 들어가는 말 (3m 선택이유)2. 3M역사와 역대 혁신 경영자3. 목표와 사명, 그리고 공유가치4. 조직도5. 종업원 동기부여 및 학습 역량 강화 요인6. 윤리 기업으로서의 3M7. 전략8. 기업문화8. 3M의 문제점과 극복과정9. 맺음말스타벅스 기업연구목 차1. 들어가는 말 (스타벅스 선택이유) 2. 스타벅스의 개요3. 스타벅스가 직면한 조직문제 4. 문제해결 과정 5. 성과 및 성공요인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경영에 대한 해당 기업의 의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3) 창조적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존재 여부조직 내의 창조성을 고양하기 위해서는 창의 선도자의 존재 유무, 관련 비전의 수립, 창의성 발현에 적합한 적합한 조직구조와 시스템 변경이 필수적이다.3 또한 미국의 대표적 창조학자인 Scott Isaksen CPSB (Creative Problem Solving Group) 대표는 ‘조직의 창조성은 우연하게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프로그램, 창조적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과 같

  • [조직관리] 혁신과 변화
  • 관리시스템, 문화, 기술 그리고 생산품 또는 서비스를 포함하는 조직의 모든 영역에서의 변화를 포함한다.- 변화의 전략적 유형들경영자는 전략적 유리를 성취하기 위해 조직 안에서 변화의 4가지 유형-생산품과 서비스, 전략과 구조, 문화, 기술-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전체의 리더십과 조직의 전략 그리고 기업의 문화 요소는 국제적인 환경에서 이점을 성취하기 위한 경쟁적인 쐐기로써, 4가지 유형의 변화 충족 안에 전체적인 맥락을 제공한다. 각

  • 기술경영 리포트
  •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점점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술경영에 대한 인식전환과 그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전 략적기업관리(SEC)와 전략적 기업경영(SEM)의 일환으로서 전략적 기술경영(STM)의 틀 형 성이 잘 이룩되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부분의 최적화가 되어서는 안되며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해야 하는데, 이는 고리더미 관리방식에서 사슬관리 방식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며, 생산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