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수요예측] Forecasting(Manufacturing) - A社의 Demand Forecasting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선정 배경
1) 사례를 선정하기까지
2) 사례선정 이유

Ⅱ. 이론적 배경
1) 수요예측의 개념
⑴ 기업의 경영활동과 예측의 관계
⑵ 예측과 수요예측
⑶ 제조와 서비스
2) 수요예측방법
⑴ 정성적 기법
⑵ 정량적 기법
3) 예측오차 측정과 평가

Ⅲ. 사례분석
1) 무선통신기기 산업 일반의 특성 및 현황
2) 사례분석 케이스의 상황
3) 수요예측방법
⑴ Dealer
⑵ 조사전문기관 의뢰
4) GFK의 시장조사를 통한 수요예측방법
5) 수요예측주기
6) 예측오차의 측정과 평가
7) A사의 수요예측 방법의 문제점

Ⅳ. 결론
1) 사례분석의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사례를 선정하기까지

우리는 ‘Forecasting-Manufacturing’ 부분의 사례발표를 맡고 나서 어떤 사례를 가지고 발표를 해야 좋을지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했다. 제조업의 생산계획에 있어서 예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사례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사하려는 업체의 수요가 특정 제품의 수요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종속적 수요의 형태를 띠는 경우보다는 독립적 수요를 중심으로 수요예측이 중요한 업종을 찾아보기로 했다. 또한 계절이나 특정한 상황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커서 수요예측의 중요성이 큰 업종이라면 예측의 중요성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먼저 우연히 현대자동차가 해외수출에서 수요예측에 실패하여 판매기회를 상실하고 기업의 신용도가 하락하는 등 1천억원 이상의 손해를 보았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현대자동차에 접촉을 시도해 보았으나 예측관련 정보는 제공하기 어렵다고 했다. 다시 사례업체 선정을 시작한 우리는 계절적 수요의 변동이 큰 빙과류나 계절 가전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흥미롭겠다고 생각하고 연락을 취해보았다. 하지만 역시 마케팅 정보는 제공해 줄 수 있으나 예측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해 주기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P] ERP와 ERP구축
  •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과거의 경영지원을 위한 각 Sub System들은 해당 분야의

  • [생산운영관리, 재고관리] VMI 사례 분석 -Bax Global(Korea) 중심
  • 관리하는 VMI와 CRP전략이 대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종래에는 소매점의 매장에서 팔린 정보와 수요예측정보, 재고정보에서 발주수량을 자동보충 Program으로 결정했으나VMI에서는 소매점은 매장의 POS정보를 Time Lock없이 EDI로 Maker에 제공하고, Maker는 정보를 기초로 수요예측 프로그램과 보충 프로그램을 가동시켜 매장에 재고보충을 실시한다. 이것에 따라 Maker는 Bullwhip효과에 의한 정보열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요 예측과 판매 계획, 생산 계획의 조정

  • 물류관리3공통)e-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0
  • 운영을 위해 경영전략, 연간예산, 자재조달, 수요예측, 재고계획, 생산계획 등을 주별 계획 이상의 계획(Plan)을 수립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계획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디자인(Network Design), 수요 예측(Demand Planning), 판매 예측(Sales&Operation Planning), 비용 예측(Revenue Optimization), 협력적 예측 보충 시스템(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Replenishment, CPFR) 및 공급사 재고관리(Vender Managed Inventory, VMI) 등이 있다.③ 실행: SCE(Supply Chain Execution)SCE는 창고, 보광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 예측가능,Channel의 견고성공급체인 프로세스e-SCM전통적SCM구분SCM과 ERP 비교인사재무/회계생산/자재/구매Demand forecastingOrder managementPlanning & SchedulingDistribution기능Transaction중심Process중심정보처리업무 프로세스 운영계획 수립 및 의사 결정관점ERPSCM구분SCM의 기대효과 및 성공요인첫째, 생산 속도와 응답율의 향상수요의 가시성과 동기화를 통해 잘 짜여진 공급망의 유지가 가능하며 시장과 고객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이 증가하며 경험에

  • 성공사례를 통해 살펴본 SCM(CCKBC, Smart)
  • 운영계획이 공급체인 통합화의 핵심 요소임고려사항어떤 정보(재고, 판매, 수요예측, 생산계획 등)가 공유되어야 할 것인가?정보(비용, 수율, 부품가격 등)의 기밀유지 방안은? 정보가 공급 체인의 구성이나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게 될 것인가?조직 내부적으로 혹은 외부 파트너와 어느 수준까지 통합화할 것인가?마그넷 사례 롯데 마그넷, LG생활건강, 제일제당, 풀무원, 오뚜기의 SCM 공동 프로젝트 수행(2단계)매장의 POS 데이터(판매량, 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