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수요예측] Forecasting(Manufacturing) - A社의 Demand Forecasting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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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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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선정 배경
1) 사례를 선정하기까지
2) 사례선정 이유
Ⅱ. 이론적 배경
1) 수요예측의 개념
⑴ 기업의 경영활동과 예측의 관계
⑵ 예측과 수요예측
⑶ 제조와 서비스
2) 수요예측방법
⑴ 정성적 기법
⑵ 정량적 기법
3) 예측오차 측정과 평가
Ⅲ. 사례분석
1) 무선통신기기 산업 일반의 특성 및 현황
2) 사례분석 케이스의 상황
3) 수요예측방법
⑴ Dealer
⑵ 조사전문기관 의뢰
4) GFK의 시장조사를 통한 수요예측방법
5) 수요예측주기
6) 예측오차의 측정과 평가
7) A사의 수요예측 방법의 문제점
Ⅳ. 결론
1) 사례분석의 의의 및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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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를 선정하기까지
우리는 ‘Forecasting-Manufacturing’ 부분의 사례발표를 맡고 나서 어떤 사례를 가지고 발표를 해야 좋을지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했다. 제조업의 생산계획에 있어서 예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사례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사하려는 업체의 수요가 특정 제품의 수요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종속적 수요의 형태를 띠는 경우보다는 독립적 수요를 중심으로 수요예측이 중요한 업종을 찾아보기로 했다. 또한 계절이나 특정한 상황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커서 수요예측의 중요성이 큰 업종이라면 예측의 중요성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먼저 우연히 현대자동차가 해외수출에서 수요예측에 실패하여 판매기회를 상실하고 기업의 신용도가 하락하는 등 1천억원 이상의 손해를 보았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현대자동차에 접촉을 시도해 보았으나 예측관련 정보는 제공하기 어렵다고 했다. 다시 사례업체 선정을 시작한 우리는 계절적 수요의 변동이 큰 빙과류나 계절 가전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흥미롭겠다고 생각하고 연락을 취해보았다. 하지만 역시 마케팅 정보는 제공해 줄 수 있으나 예측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해 주기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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