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학] 박카스 시장 균형 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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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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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박카스 시장의 부분 시장 균형 모형
1. 부분 시장 균형 모형의 수학적 가정
2. 박카스 시장의 수요, 공급 곡선 도출
3. 박카스 시장의 균형가격과 균형량
4. 박카스 부분 시장 균형 모형의 비교 정태 분석
Ⅲ. 일반 시장 균형 모형의 적용
1. 비타500과의 경쟁
2. 박카스, 비타500의 일반 시장 균형 모형 분석
Ⅳ. 나오며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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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누구나 박카스에 대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약국의 냉장고에 들어있는 조그마한 병을 통해, 공익광고를 연상시키는 광고를 통해서, 또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국토대장정을 통해서 박카스에 대해서 들어보았을 것이다. 박카스는 1961년 출시되었다. 처음 출시 되었을 때에는 알약 형태의 제품이었다. 하지만 판매가 부진하자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 D를 내놓았고 1964년에 드링크류 시장에서 매출 1위의 자리에 올랐다. 이후 박카스는 지난해까지 41년 동안 그 자리를 놓치지 않고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까지 43년간 팔린 박카스는 148억 5000만병이나 되며 이 만큼의 박카스를 눕혀서 연결하면 지구를 44회를 돌 수 있을 정도의 숫자라고 한다. 박카스의 매출에 힘입어 1932년 서울 종로의 조그마한 약국으로 시작한 동아제약은 현재 연간 매출 5500억 원의 국내 최대의 제약사가 되었다. 현재 박카스는 미국, 브라질, 베트남 등 2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이러한 박카스의 수요곡선을 이용하면 드링크류 시장에서의 수요곡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의 가격 변동 시 매출 변동을 이용하여 박카스의 수요곡선을 도출해보고, 이 때의 부분 시장 균형 모형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비타 500이라는 경쟁 제품의 출현은 동아제약 측의 주장과 달리 직접적으로 박카스의 매출에 영향을 끼친다라는 가설을 통해 일반 시장 균형 모형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수행해 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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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수학입문』 정기준, 이성순 공역
『Modern Industrial Organization, 3rd ed.』 Carlton, D.W. and J.M. Perloff
『Intermediate Microeconomics : A Modern Approach, 6th ed.』 Hal R. Va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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