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P&G 기업소개
1)P&G 기업은?
2)P&G 연혁
3)P&G 경영이념

3.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
1)P&G의 일본 진출 배경
2)P&G의 일본 진출 과정
3)일본 시장의 특징
4)STOW 분석
5)4P 분석
6)P&G의 갭(GAP)분석
- 생각해볼 거리 - 일본 시장에서 살아남기
7)P&G의 실수
- 생각해볼 거리 - P&G VS UNILEVER
8)P&G의 자구책
9)일본 내 P&G 현황

4. P&G의 시사점

5. 우리가 P&G의 경영진이라면

6. 마치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선정 이유
경제발전과 국제무역의 증가로 기업간, 시장간 국경과 경계가 사라져가고 있는 가운데 2000년대를 넘어선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기업이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그 규모와 속도 또한 괄목할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처럼 기업과 시장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말 그대로 글로벌화가 기업의 사활을 결정짓는 요소로 각인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중요한 요소인 글로벌화의 관건은 바로 목표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올리고 지속적인 수요와 공급패턴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같은 글로벌화를 진행하는데 기업들은 여러 가지 방해요소와 위험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실제로 글로벌화의 추구로 인해 더욱 많은 기업들과 많은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며 타 시장에 진출하는데 국가나 관세, 또는 일부 국제기구의 장벽이 존재하는 등 많은 관문이 존재하는게 사실이다.
또한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수요 패턴의 복잡화도 이같은 글로벌화의 위험에 한 몫하고 있는 요소다.
그만큼 기업의 글로벌화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같은 상황에 P&G의 일본진출 사례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시장진출에 대한 문제제기와 위험, 자구책 마련 등에 대한 중요한 점을 경각시켜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www.jp.pg.com
- www.pg.co.kr
- www.unilever.com/home/
- 국제경영학, 장세진, 박영사 (2002)
- 국제마케팅, 박기안, 무역출판사 (2002)
- 국제경영학, 정구현, 법문사 (1998)
- 세계 30대 기업의 숨겨놓은 경영전략, 현원복, 한길사, (1993)
- 경영전략론, 이장우, 법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마케팅] 노키아 기업소개와 swot 분석 7p를 통한 마케팅
  • 목 차제 1장 서론제 2장 본론1.노키아 개요1-1.노키아 연혁1-2.노키아 소개1-3.노키아 내부분석(1) SWOT 분석(2) BCG 매트릭스2.모토로라 개요2-1.모토로라 연혁2-2.모토로라 소개3.노키아 서비스마케팅 관리믹스 (7p)4.motorola 핸드폰 사업 실패 원인4-1.모토로라 부진원인4-2.모토로라 부진에 대한 시사점5.노키아의 성공5-1.노키아의 성공 요인5-2.시장진출 성공 사례6.노키아의 시장진출 실패 사례6-1.한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6-2.일본 시장 진출 실패

  • [경영성공 사례] 본죽 분석과 개선방법
  • 진출a. 국제 제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방법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에 대해 일정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대신 가맹점으로부터 로열티(특약료)를 받는 형식으로 자기자본의 많은 투하 없이 연쇄조직을 늘려나가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b. 현재 해외지점미국-LA 윌셔블루버드, 뉴욕퀸즈, 라스베가스일본-동경아카사카, 스나미구 니시오기쿠보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2005년 7월 국내 죽 전문 프랜차이즈기

  • [국제경영] 비교경영풍토, 비교경영관리론, 비교방법론 경영사학
  • 분석을 계획할 때에는 관리이론의 기 초와 그 응용과의 구별이 주의 깊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9) 도어(Ronald P. Dore): ‘영국 공장’, ‘일본 공장’에서 수렴설 지지→ 영국 등의 선진국가가 일본 등의 후발선진국의 경영시스템을 후발효과를 이용하여 재도입하는 수정수렴설을 주장3. 환경론적 비교경영론- 환경론적 경영론은 연구의 상당한 부분이 국가 간에 있는 다양한 관리에 대한 문화적 해설- 환경론적 경영론은 경영자의 국제비교에 의해,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컨대 이 글에서는 한국 기업경영사를 과거 (태동기 ~ IMF 구제금융 위기), 현재 (IMF 구제금융 위기 ~ 지금) 로 나누어, G-KRP-I 이론의 구체적 내용인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 리더십(L), 정부와 기업 관계(G/B)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각 시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문제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G-KRP-I의 경영을 어떤 방식으로 융합형 경영으로 승화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본론: 세계기업의 G-KRP-I 분석Overview융합 방식융합형 사례기업목표(G)이윤추구와 사회적 공헌의 균형유지보다폰지식경영(K)하드웨어적 지식과 소프트웨어적 지식의 접목맥킨지크라이슬러자원경영(R)스피드와 슬랙의 동시 활용 도모노키아성과주의와 연공주의의 조화캐논권력경영(P)쌍방적 관계형성을 위한 권력의 공유홀푸드권력 평등화 경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