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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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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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 이유
2. P&G 기업소개
1)P&G 기업은?
2)P&G 연혁
3)P&G 경영이념
3.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
1)P&G의 일본 진출 배경
2)P&G의 일본 진출 과정
3)일본 시장의 특징
4)STOW 분석
5)4P 분석
6)P&G의 갭(GAP)분석
- 생각해볼 거리 - 일본 시장에서 살아남기
7)P&G의 실수
- 생각해볼 거리 - P&G VS UNILEVER
8)P&G의 자구책
9)일본 내 P&G 현황
4. P&G의 시사점
5. 우리가 P&G의 경영진이라면
6. 마치며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 이유
경제발전과 국제무역의 증가로 기업간, 시장간 국경과 경계가 사라져가고 있는 가운데 2000년대를 넘어선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기업이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그 규모와 속도 또한 괄목할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처럼 기업과 시장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말 그대로 글로벌화가 기업의 사활을 결정짓는 요소로 각인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중요한 요소인 글로벌화의 관건은 바로 목표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올리고 지속적인 수요와 공급패턴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같은 글로벌화를 진행하는데 기업들은 여러 가지 방해요소와 위험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실제로 글로벌화의 추구로 인해 더욱 많은 기업들과 많은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며 타 시장에 진출하는데 국가나 관세, 또는 일부 국제기구의 장벽이 존재하는 등 많은 관문이 존재하는게 사실이다.
또한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수요 패턴의 복잡화도 이같은 글로벌화의 위험에 한 몫하고 있는 요소다.
그만큼 기업의 글로벌화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같은 상황에 P&G의 일본진출 사례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시장진출에 대한 문제제기와 위험, 자구책 마련 등에 대한 중요한 점을 경각시켜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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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jp.pg.com
- www.pg.co.kr
- www.unilever.com/home/
- 국제경영학, 장세진, 박영사 (2002)
- 국제마케팅, 박기안, 무역출판사 (2002)
- 국제경영학, 정구현, 법문사 (1998)
- 세계 30대 기업의 숨겨놓은 경영전략, 현원복, 한길사, (1993)
- 경영전략론, 이장우, 법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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