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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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산업 분석
1. 아이스크림 산업분석
2. Porter의 Five Forces Competition Framework를 이용한 산업분석

Ⅲ. 전략집단 분석
1. 핵심 전략변수
2. 전략적 집단 지도
3. 전략적 집단의 매력도
4. 핵심 성공 요인

IV. 나뚜루의 핵심 R&C 파악
1. 나뚜루의 Business system
2. CLASSIFYNG AND ASSESSING THE FIRM’S RESOURCES
3. Capabilities

V. DIMENSIONS FOR APPRAISING R&C

VI. 전략적 시사점 도출

참고
본문내용
한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이에 아이스크림의 판매량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기온의 상승과 아이스크림 판매량의 증가 간의 관계는 그리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런데 최근 아이스크림 시장을 살펴 보면 적지 않은 지각 변동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도심지마다 베스킨라빈스나 하겐다즈, 나뚜루 등의 아이스크림 전문점이 들어서 있고, 사람들은 여기서 빙과류에 비해 3~4배 이상의 가격을 흔쾌히 지불한다. 소위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으로 불리는 이 시장은 4년 사이(2000~2003)에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의 1/6을 차지할 만큼 급성장했다. 이들은 ‘아이스크림은 빙과류로서 슈퍼마켓이나 작은 소매점에서 사서 먹는 것’이라는 통념 대신 얼음보다는 유지방의 함량을 높인 소위 프리미엄아이스크림으로서 일반유통채널이 아닌 전문체인점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전략은 비록 고가이더라도 다양성을 누리고자 하는 소비 계층의 욕구 변화와 이러한 욕구 충족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 소득 증가 등의 상황과 적절히 맞아 떨어지면서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다.
이에 본 사례분석에서는 먼저 전반적인 아이스크림시장을 산업분석을 통해 개괄한 뒤 그 중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으로 분석 범위를 좁혀 전략 집단의 매력도와 이들의 핵심 성공 요인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2위인 나뚜루를 통해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면서 분석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베스킨라빈스의 성장과 마케팅 전략”, 양철호 지음, emars (2004)
“레드망고는 웰빙바람을 타고”, 김민영 지음, emars (2004)

web
나뚜루 www.natour.co.kr
하겐다즈 www.haagendazs.co.kr
베스킨라빈스 www.beskinrobbins.co.kr
설문조사자료 http://home.ewha.ac.kr/~bghong/2001/naddur/sites/research.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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